Page 24 -
P. 24

한시적이며 자주 멈춘다.
                    하지만 비교 대상이 ‘자신’이라면 이는 과정 중심 교육이 된다.

                 특히 과거와 현재의 자신을 비교해가며 어떤 상태인지 객관화해서

                 말해주면 공부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그들의 경쟁상대는 늘 ‘자기
                 자신’이 되기 때문에 사라지지 않는다. 과거의 나보다 더 나아져야

                 하고, 지금의 나보다 미래의 나는 더욱 발전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
                 적인 동기부여 대상이 된다.

                    초등 자녀에게 계속적인 공부력을 심어주고 싶다면 타인과 비교

                 하지 말고, 시간 차이를 둔 (과거의 나 VS 현재의 나 VS 미래의 나) 스스로
                 와 비교하는 말을 건네준다. 그 표현을 들은 아이는 자연스럽게 과





































                                                                      149
                 PART 2 | 초등 자녀와 대화하기 - 실전편
   19   20   21   22   23   24   25   26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