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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비교하느냐에 따라 결과 중심의 부정적 학습관이 잡힐 수도
            있고, 과정 중심의 긍정적 공부력이 다가올 수도 있다. 다음 박스 안

            의 내용을 꼼꼼히 비교해보기 바란다.





                결과 중심 비교 대화
                ① 90점 넘는 아이들이 몇 명이야?

                ② 잘했다. 짝꿍보다 네 점수가 더 높구나.
                ③ 다음에 더 노력해서 95점 맞아서 1등 하자.




                과정 중심 비교 대화

                ① 한 달 전만 해도 구구단을 더듬거렸는데, 이제 많이 익숙해졌구나.
                ② 열심히 독서했는데,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빠져 있구나.

                  ③  네 스스로 생각하기에, 지난 한 달간 시험 준비하면서 네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는지 살펴봐라.





               이처럼 어떻게 비교하느냐에 따라 ‘공부력의 차이’가 생긴다. 이
            박스 안에서 언급한 ‘비교’ 대화의 차이점은 바로 ‘비교 대상’이다.

            타인과 비교한다면, 이는 결과 중심으로 가는 대화다. 이런 말을 자

            주 듣는 아이들은 목표한 성적에 도달하거나 경쟁상대를 제치고 나
            면 더 이상 공부에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의 공부력은 늘








             148                                          5장  엄마 대화는 힘이 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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