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 -
P. 23
어떻게 비교하느냐에 따라 결과 중심의 부정적 학습관이 잡힐 수도
있고, 과정 중심의 긍정적 공부력이 다가올 수도 있다. 다음 박스 안
의 내용을 꼼꼼히 비교해보기 바란다.
결과 중심 비교 대화
① 90점 넘는 아이들이 몇 명이야?
② 잘했다. 짝꿍보다 네 점수가 더 높구나.
③ 다음에 더 노력해서 95점 맞아서 1등 하자.
과정 중심 비교 대화
① 한 달 전만 해도 구구단을 더듬거렸는데, 이제 많이 익숙해졌구나.
② 열심히 독서했는데,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빠져 있구나.
③ 네 스스로 생각하기에, 지난 한 달간 시험 준비하면서 네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는지 살펴봐라.
이처럼 어떻게 비교하느냐에 따라 ‘공부력의 차이’가 생긴다. 이
박스 안에서 언급한 ‘비교’ 대화의 차이점은 바로 ‘비교 대상’이다.
타인과 비교한다면, 이는 결과 중심으로 가는 대화다. 이런 말을 자
주 듣는 아이들은 목표한 성적에 도달하거나 경쟁상대를 제치고 나
면 더 이상 공부에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의 공부력은 늘
148 5장 엄마 대화는 힘이 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