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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를 받았다. 영수는 특목고라는 것도 몰랐지만, 영수 어머님께 특
                 목고 준비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 하지만 철수 어머님께

                 는 특목고 준비를 만류했다. 표면상 보이는 결과는 같았지만, 앞으

                 로의 방향은 다르게 제시하였다.
                    결정적 이유는 한 가지였다. 철수는 공부력이 없었으며, 영수는

                 공부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러한 공부력의 차이는 부모가 어떤 방식
                 으로 대화를 시도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공부력을 키우기 위한 대

                 화는 ‘과정 중심’에 있다.

                    초등 아이들의 공부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과정 중심 교육’
                 이다. 과정 중심 교육이 공부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다. 결과 중

                 심 교육은 단기간에는 성과를 이루는 듯 보이나, 초·중·고등의 긴

                 시간 동안 진짜 자신의 실력을 쌓는 힘은 과정 중심에서 힘을 발휘
                 한다.




                    자녀를 ‘과정 중심’ 교육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좋은 방안 중 하나
                 가 대화다. 어떤 언어로 학습에 다가가는지에 따라, 아이의 공부력이

                 결과 중심으로만 치중될지, 과정 중심으로 끝까지 지속될지 결정된
                 다. 그 언어의 차이는 미세하지만, 공부력의 방향에 큰 영향을 준다.

                    대화 중 공부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비교’다. 일반적

                 으로 학습에 대한 비교를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본다. 하지만 공부력
                 에 있어 ‘비교’는 필수다. 자신의 위치를 알게 해주기 때문이다.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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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T 2 | 초등 자녀와 대화하기 - 실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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