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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제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내년 경기가 좋아질 확률은 71.42857…%입니다.
                   B:   숫자가 쓸데없이 세세한데?

                   A:   일곱 가지 설정으로 시뮬레이션해보니 그중 다섯 가지 설정에서 경기가 개선됐습
                      니다. 따라서 5/7 5 0.7142857…입니다.

                   B:   음, 지적할 곳이 너무 많아서 곤란하군. 일단 확률이 무엇인지부터 다시 알아봐
                      줄래?


               확률은 직관적으로 이해되지 않으므로 어렵습니다. 구체적인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는 것을 감으
               로 이러쿵저러쿵해도 좀처럼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이 장의 주제는 확률이라는 모호한 개념을 또렷한 피사체로 촬영해 정지 화면으로 바라보는 것입
               니다. 핵심은 ‘확률은 면적이다’입니다. 이 관점(신의 관점이라고 부릅니다)을 익히면 어려운 말
               도 당연해집니다.

               이 책에서 이 장의 역할은 토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단계로 확률 이론의 무대가 되는

               세 조합 (Ω, , P)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로 그 무대 위에 확률변수·확률분포라는
               주연 배우들을 세웁니다.






               1.1         수학의 입장                      PROBABILITY 	 AND 	 ST A TISTICS







               ‘확률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꽤 귀찮습니다.


                ●   주사위에서 1이 나올 확률은 1/6
                ●   트럼프에서 스페이드를 뽑을 확률은 1/4

               이러한 확률이라면 수월하게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   600번 하면 대략 100번 정도 1이 나온다.
                ●   400번 하면 대략 100번 정도 스페이드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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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프로그래머를 위한 확률통계.indd   22                                                             2019. 4. 25.   오전 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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