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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한다. 이런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부위는 ‘자유연상’과 ‘마음의 방황'에 관여
할 뿐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는 데에도 관여하는 듯하다. 명상하는 사람은 자기
마음이 떠돈다고 해서 스스로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휴식하고 있을 때,
우리의 뇌는 자기가 진화해온 방식대로 작동할 뿐이다.
릴 순간을 가진다. 우리가 현재 순간에 존재한다고 해서 문제될 것은
하나도 없다. 속상하고 기분이 안 좋을 때, 산책을 하면서 보도를 밟
는 발의 감각에만 초점을 맞추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라. 어
떤 과거도, 어떤 미래도, 어떤 문제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심해진다면,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해보라.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놓아버려
라(처음부터 제대로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있는 그대로의 마음
으로 조화롭게 하는 법을 배워라. 마음은 언제나 집중을 어지럽힐 기
억이나 감정을 떠올리게 마련이니, 그 때문에 낙담하지 마라. 우리는
자신을 더 낫게 만들려고 명상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모든 걸 더
잘하려 애쓰는 우리의 강박 충동을 끝내기 위해서 명상한다. 수십 년
동안 아무 판단도 하지 않고 거듭거듭 호흡으로 기꺼이 돌아가는 것
이 경험 많은 수행자의 마음자세다.
주의를 호흡에 고정시켜놓는 일은 고요하고 집중하는 마음을 계
발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
는지’ 자각할 수 있게 해준다. 호흡에 집중하기란 마치 사진을 찍으려
고 카메라를 들고 가만히 있는 상태와 흡사하다. 이 책에서 지금까지
제시된 세 가지 연습을 통해 우리는 이미 마음이 얼마나 쉽사리 산만
78 1부. 자기연민 발견하기 2. 몸에 귀 기울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