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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려고 준비하는 사이 약간의 시간 왜곡에 빠져든 느낌이 든다. 모든 것
이 느린 화면으로 흘러가는 것만 같다. 평소보다 공이 훨씬 더 또렷이 보인
다. 어찌나 또렷한지 공이 날아오는 동안 표면의 올까지 보일 정도다. 시
간이 느리게 흘러 공을 칠 시간이 더 많이 주어진 것 같다. 평소에는 도저
히 칠 수 없던 공도 칠 수 있다. 평소보다 더 날렵하게 움직이고 더 넓은 영
역을 방어할 수 있는 데다가 몸이 지치지도 않는다.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사실 동작이 효율적일 뿐 아니라 무용수처럼 유려하다. 한마디
로 영화 <매트릭스 The Matrix >의 네오가 된 것처럼 시간이 아주 느리게 흘러
서 총알도 피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러나 경기가 끝나고 시계를 보고 나
서야, 경기가 생각보다 훨씬 오래 걸린 사실을 알게 된다.
플로우의 두 번째 결정적인 특징은 자아인식의 결핍이다. 사람들은 플
로우를 경험할 때, 주어진 활동에 완전히 몰입한 나머지 스스로 얼마나 잘
하는지 또는 못하는지 평가할 주의력이 남아 있지 않은 것 같다고 보고한
다. 다시 말해서 플로우에 빠지면 개인의 모든 정신적 에너지가 소진된다.
플로우 활동이 끝나거나 호출기가 울리는 등 외부의 계기가 플로우를 방
해할 때 비로소 한 발 물러나서 자신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플로우의 세 번째 특징은 앞의 두 가지 특징에 이어지는 것으로 ‘순간
에 머무는’ 경험이다. 사람들은 플로우를 경험할 때 주어진 과제에 깊이
몰입한 경험을 보고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면
서 바로 다음에 이어지는 ‘하위’ 목표를 달성하는 데 완전히 몰입한다. 예
를 들어 암벽을 타고 정상까지 올라가서 친구와 도시락을 먹기로 계획했
다고 하자. 플로우를 경험한다면 친구와 도시락을 먹는 궁극적인 목표는
관심에서 멀어질 것이다. 대신 다음에 잡을 틈이나 바위에만 집중할 것
이다. 축축해진 손가락이나 도중에 만나는 가시덤불에 초점을 맞출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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