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
P. 15
내용 파악이 힘들기 때문에 ‘말이 되는’ 영상을 만드는 것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
금 주제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나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
론 아트웍이나 작가주의 영화 등 이야기 흐름을 깨려는 의도를 가진 영상은 예
외지만 이러한 영상도 결국 영상 의도를 재현하려면 유기적인 소스의 결합, 즉
편집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편집이란, 소스를 다듬어 표현하는 것이다
모든 영상은 각각의 목적과 의도를 가집니다. 여기서 영상의 목적과 의도는
비슷한 의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엄연히 다릅니다. 영상의 목적은 ‘왜 이
영상을 만들었는가?’에 대한 해답으로, 예를 들어 광고 영상의 목적은 제품이
나 기업의 홍보와 판매량 증진입니다. 영상의 의도는 ‘목적 안에 숨은 뜻’으로,
예를 들어 광고 영상의 의도는 소비자에게 이 제품을 사용하면 좋다고 생각하
도록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영상의 의도는 시청자에게 영상의 목적에 맞
는 생각과 감정을 느끼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는 사람에게 어떠
한 감정과 느낌을 불러일으키려면 영상 안에 그 감정이 충분히 표현되어야 합
니다.
영상 편집은 단순히 소스를 배열하는 작업이 아니며, 소스를 다듬어 영상의
의도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포 영화 속 주인공이 홀로 어두운 복
도를 걷습니다. 갑자기 이상한 소리가 들리자 주인공은 소리가 들리는 곳의
문을 열려고 합니다. 이 장면은 길게 편집되고 주인공의 긴장된 표정이 클로
즈업되면서 어두운 주변 환경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 장면을
보면서 주인공처럼 긴장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공포스러운 영상의 의도는 보
는 사람으로 하여금 주인공의 긴장감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며, 편집으로써 의
도한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여기에 유기적으로 소스를 연결시켜 이야기를 만
들었다면 이후에는 이야기가 풍성해지도록 살을 붙이는 작업을 합니다. 즉,
유기적으로 소스를 연결하는 과정이 2차 공정이라면 소스를 다듬어 표현하는
것은 3차 공정입니다.
편집이란, 기본을 지키는 것이다
영상 편집 디자인에서는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법칙이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 툴을 다루는 방법 등 기술적인 부분도 알아야 합니다.
56
56 PART 1 영상 편집 디자인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