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
P. 29

표 1. 그림책을 통한 언어교육에서 어떤 효과를 기대합니까?


                               국가
                    기대 효과              일본         미국            비고
                    어휘 습득             46.15%     88.30%

                    독해력 발달            19.23%     76.38%
                                                          미국의 부모는 그림책이 지
                    읽기 · 쓰기 능력 발달     19.23%     72.43%   니는 언어교육 효과에 대
                                                          한 기대가 무척 높다.
                    말하기 능력 발달         30.77%     70.21%
                    책에 대한 흥미 촉진       15.38%     73.40%



                               표 2. 언제부터 책을 읽어주기 시작했습니까?

                               국가
                    아동 연령              일본         미국            비고

                    만 3세 아동 부모       13.96개월    4.88개월    미국의 부모는 일본의 부모
                                                          보다 약 1년 정도 빨리 책
                    만 5세 아동 부모       13.79개월     5.89개월   을 읽어주기 시작한다.



                                   표 3. 자녀와 어떤 책을 읽습니까?


                               국가      일본         미국            비고
                    분야
                    히라가나(알파벳)         26.80%     78.72%
                    숫자가 있는 그림책        16.03%     70.21%
                                                          일본에서는 그림책을 통해
                    탈것, 동물 등이 있는
                                      39.74%     81.91%   윤리관을, 미국에서는 언어
                    그림책
                                                          를 가르치려고 한다.
                    동화책               26.92%     84.04%
                    옛날이야기             74.36%     45.74%





                   1장• 이렇게 다르다! 동양과 서양의 책 읽어주기                           29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