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 -
P. 29
표 1. 그림책을 통한 언어교육에서 어떤 효과를 기대합니까?
국가
기대 효과 일본 미국 비고
어휘 습득 46.15% 88.30%
독해력 발달 19.23% 76.38%
미국의 부모는 그림책이 지
읽기 · 쓰기 능력 발달 19.23% 72.43% 니는 언어교육 효과에 대
한 기대가 무척 높다.
말하기 능력 발달 30.77% 70.21%
책에 대한 흥미 촉진 15.38% 73.40%
표 2. 언제부터 책을 읽어주기 시작했습니까?
국가
아동 연령 일본 미국 비고
만 3세 아동 부모 13.96개월 4.88개월 미국의 부모는 일본의 부모
보다 약 1년 정도 빨리 책
만 5세 아동 부모 13.79개월 5.89개월 을 읽어주기 시작한다.
표 3. 자녀와 어떤 책을 읽습니까?
국가 일본 미국 비고
분야
히라가나(알파벳) 26.80% 78.72%
숫자가 있는 그림책 16.03% 70.21%
일본에서는 그림책을 통해
탈것, 동물 등이 있는
39.74% 81.91% 윤리관을, 미국에서는 언어
그림책
를 가르치려고 한다.
동화책 26.92% 84.04%
옛날이야기 74.36% 45.74%
1장• 이렇게 다르다! 동양과 서양의 책 읽어주기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