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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슛과 거리가 멀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NBA에서 점프슛을
하는 선수들은 평균적으로 슛이 너무 길어서 실패할 확률보다 너무
짧아서 실패할 확률이 두 배 높았다. 그리고 선수들이 코너에서 슛
할 때는 바스켓 뒤쪽의 백보드를 벗어나 옆으로 빗나갈 확률이 높았
다. 아마도 공이 백보드에 부딪힐 것을 지나치게 염려한 탓일 것이
다. 농구선수들은 그런 정보를 활용해서 편향을 교정하고 점수를 더
많이 올릴 수 있었다.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대부분 ‘머니볼’ 원칙을 토대로 설립됐
다. 내가 예전에 데이터과학자로 일했던 기업인 구글은 중요한 결정
을 할 때 데이터의 힘을 확고하게 신뢰한다. 구글이 매번 숙련된 디
자이너들의 직관을 무시하고 데이터를 더 선호했기 때문에 어느 디
자이너가 구글을 그만뒀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그 디자이너에게
결정타가 됐던 일은 지메일Gmail에 41가지 색조의 파란색으로 만든
광고 링크를 삽입해서 클릭 수가 가장 많은 색을 알아보는 실험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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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디자이너는 속이 터졌겠지만, 그 데이터 실험은 구글에 매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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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추가로 확보해주었다. 1조 8,000억 달
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하는 동안 구글은 데이터에 대한 믿음을 철
회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구글의 전 CEO 에릭 슈미트Eric Schimidt
는 그 믿음을 이렇게 표현했다. “우리는 신을 믿는다. 신이 아닌 사
람들은 모두 데이터를 가져와야 한다.” 8
세계적인 수학자로서 르네상스 테크놀로지Renaissance Technologies
를 설립한 제임스 사이먼스James Simons는 월가에 정밀한 데이터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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