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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속도에 투자하라
쿼라에 근무할 당시 우리 팀은 웹 제품의 새로운 버전을 하루에 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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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 정도 배포할 수 있었다. 지속적 배포 continuous deployment라는 방법을 써
서 커밋한 새로운 코드를 프로덕션 서버에 자동으로 배포했다. 어떤 변경사
항이 심사를 거쳐 수백만 명의 사용자에게 배포해도 좋다는 허가를 받기까
지 평균 7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 과정은 사람의 개입 없이 매일 진행됐
다. 이와 달리 다른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대부분 새 버전을 매주, 매월, 매
분기에 배포했고 배포 메커니즘에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도 소요됐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면 지속적 배포 프로세스가 무섭거나 실행 불가능
해 보일 수 있다. 우리는 어떻게 품질이나 안정성을 희생하지 않고 소프트
웨어를 더 자주(사실 훨씬 더 자주) 배포할 수 있었을까? 왜 소프트웨어를
그렇게 자주 배포하고 싶어 했을까? 새로운 버전을 배포할 때마다 기본 사
항을 확인할 QA 팀을 고용하거나 계약해야 하지 않을까? 2010년 8월 쿼
라에 입사했을 때 솔직히 나도 똑같은 걱정을 했다. 팀 페이지에 자신을 추
가하는 작업은 신입 개발자가 처음에 하는 일 중 하나였고, 입사 첫날 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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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엔지니어_07.indd 90 2022-06-14 오후 3:5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