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었는지 또는 다음 칸에 어떤 기호가 나와야 할지 적어야 했던 군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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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 있었다.  더군다나 시간 압박도 있었다. 다음 차례에 시험을 볼
                 사람들이 복도에서 대기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정도면 지능검사 수치를 너무 진지하게 여기지 않아도 될 이

                 유가 충분해 보인다. 그런데 정반대 반응이 일어났다! 어떤 집단이
                 지능이 떨어진다는 여키스의 결론은 당시에 이미 유행하던 인식

                 에 과학적인 광택을 보탰다. 그 무렵 “인류를 향상시키겠노라”라고

                 천명한 과학인 우생학이 1차 세계대전 후 북미와 유럽에서 대유행

                 하고 있었다. 여키스의 수치는 미국의 이민정책에 관한 의회 토론

                 에서 거듭하여 사용되었다. 정치인들은 지능검사에서 나쁜 성적을

                 받은 신병 집단(남유럽인과 동유럽인)을 배제해야 한다고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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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집단들에게는 인원 할당이 도입되었는데,  그
                 결과 1924년에서 2차 세계대전 사이의 기간 동안 수백만 명이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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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 국경을 넘지 못했다.  인원 할당 때문에 유대인을 포함해 어려
                 운 처지의 난민들이 입국을 거부당했기 때문이다.

                   지능 수치는 아주 과격한 강제불임수술 법률을 정당화하는 데

                 에도 쓰였다. 1927년 미국에서는 사람을 강제로 불임 상태로 만드

                 는 것이 합법화되었다. 미국 대법원은 “3대에 걸친 정박아들만으

                 로 충분하지, 더 이상은 안 된다”라고 판단했다. 수만 명의 미국인

                 이 강제로 불임이 되고 나서 1978년에 이르러서야 그 관행은 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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