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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ECU 숫자가 수백 개에 달합니
                       다. 크고 작은 ECU가 각기 다른 기능을 제어하는 분산형 전자제어

                       방식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차량은 중앙의 두뇌가 차

                       량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인식하고 처리해 명령을 내리는 반면,
                       다른 회사 차량은 그런 처리 과정이 제각각 일어난다는 얘기입니

                       다. 그나마 정리가 잘돼 있다는 폴크스바겐의 최신 차량조차 ECU

                       가 70개 이상 들어 있고, 통합제어에서 앞서 있다는 닛산 신형 전기

                       차 리프에도 ECU가 30개가량 들어 있습니다.
                         전기차 1대당 ECU 숫자가 테슬라는 3개, 닛산은 30개, 폴크스바

                       겐은 70개, 그리고 나머지 브랜드는 수백 개라는 얘기입니다. 수준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테슬라는 ECU 숫자를 극단적으로 줄여 중
                       앙에서 통합 관리함으로써 자율주행기능이나 차량 성능을 무선으

                       로 업데이트    OTA 해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가 업데이트

                       되면 스마트폰을 새로 사지 않아도 향상된 성능을 즐길 수 있는 것
                       과 마찬가지입니다.

                         차량 기능을 무선으로 업데이트할 때 소프트웨어 오류를 최소화

                       하려면 차량 내 ECU 간의 호환성이 높아야 하고, 플랫폼 전체의 동

                       작을 효과적으로 검증해야 합니다. 당연하게도, ECU 수가 적을수
                       록 이런 과정의 수고를 줄일 수 있죠. 또 ECU가 줄어들면 각 ECU

                       간의 배선도 줄일 수 있어 경량화나 공간 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모든 것을 고려해 개발한 것이 바로 테슬라의 통합 전자제어
                       플랫폼입니다. 이런 설계가 제대로 돼 있지 않다면 테슬라처럼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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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슬라의 진짜 경쟁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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