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 -
P. 27

습니다.

                 글 쓰는 속도가 느리면 학습 수행에도 어려움을 겪지만, 모둠
               활동과 같은 수업에 참여하는 게 어려워져 아이 스스로 위축되기

               도 하고 또래 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회성 문제나

               부정적인 정서 경험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이차적 문제도 발생할
               수 있고요. 따라서 아이가 글쓰기에 문제를 보이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감각 통합 활동은 도움이 됩
               니다. 감각 통합이란 한 번에 들어오는 시각, 청각 같은 감각 정보

               를 신체 내의 정보로 통합해 어떤 행동을 할지 계획 및 전략을 세

               운 후, 운동 명령을 내려 순서대로 근육을 움직여서 행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 감각 통합 중재 적용이 아동의 글씨 쓰기 및 쓰기 과제
               수행 기술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 아동의 손 기능과 자세 조절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었습니다.






                 손 글씨 쓰기의 다양한 효과



                 스마트폰과 PC의 보급으로 일상에서 ‘손 글씨’ 쓸 일이 현저하

               게 줄고 있습니다. 성인은 물론 어린아이들도 펜이나 노트보다 전




              168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