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 -
P. 16
수학이 만든 미래
추천 시스템의 빛과 그림자
추천 시스템은 지난 10여 년 이래로 학계와 산업계를 망라한
AI 연구의 주요 분야였다. 그 흐름은 여전히 지속되는 중이지만,
우리가 지금 어느 위치에 있는지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좋은 소
식과 나쁜 소식이 있는데, 우선 나쁜 소식부터 전한다. 사람들은
이 기술을 텔레비전 시리즈와 음악처럼 재미있는 것을 추천하는
데만 쓰지 않는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2016년 미국의 대통령 선
거 몇 달 전부터 러시아 비밀요원들이 페이스북을 이용한 것이다.
넷플릭스가 인기 있는 것과 똑같은 이유로 페이스북은 광고주
들한테 인기가 많다. 페이스북은 맞춤형 마케팅 기법에 통달한
회사다. 과거에는 회사가 대학생이나 학부모와 같은 집단에 접
근하려면, 자사의 대상 고객이 관심을 가질 것으로 예측한 곳에
광고를 내놓아야 했다. 즉 대상 고객이 시청하는 채널, 구독하는
잡지에 광고를 걸어야 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개인을 상대로 광
고할 수는 없었다.
반면에 오늘날의 광고는 레이저빔과 같다. 지금 마케터들은
놀라울 정도로 상세한 인구학 및 심리학 데이터를 바탕으로 임
I.넷플릭스가취향을읽는법|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