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P. 20

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이 기계를 전부 파괴하지 않고서도 최악

                      의 기술 남용을 방지할 만큼 현명해질 수 있다고 낙관한다.
                        둘째, 21세기의 모든 시민은 AI와 데이터 과학에 관한 기본적

                      인 사실을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미국인들은 미국이 처음 세워

                      질 때부터 상업적 표현이 누릴 수 있는 자유의 한계에 대해 논쟁
                      해왔다. 하지만 오늘날의 논쟁은 토요일 아침 텔레비전에 나오

                      는 설탕 덩어리 시리얼 광고를 둘러싼 논의 수준을 훨씬 넘어선
                      다. 신기술을 이용해 아주 희한한 방식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은

                      시리얼 광고 말고도 흘러넘친다. 그러니 법원과 입법 기관은 자

                      신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세부사항들을 ‘어렵다며’ 내팽개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시민들도 관련 지식을 갖추고서 용기 있게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



                      추천 알고리즘이 우리에게 주는 미래

                      이제 추천 시스템과 관련해 좋은 소식들을 전할 차례다. 지난 십

                      여 년 사이 개인화 연구에서 얻은 수학과 알고리즘 영역의 통찰
                      은 과학과 기술의 다른 분야로까지 흘러들어가기 시작했다. 그

                      러다 보니 좋은 소식들이 꽤 쌓여 있다.
                        환자중심 소셜 네트워크들을 둘러보자. 위장장애를 앓는 사람

                      들을 위한 크로놀로지 Crohnology, 외상후스트레스증후군을 앓는

                      군인들을 위한 티아트로스Tiatros, 다종다양한 여러 질환을 앓는
                      이들을 위한 패이션츠라이크미 PatientsLikeMe 등이 그 예다. 이들은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개인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I.넷플릭스가취향을읽는법|59
   15   16   17   18   19   20   21   22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