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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적 연습 쇼핑몰 디자인
메타포
생존 방법
가구 업계를 들썩였던 이케아의 디자인을 살펴보세요. 다음의 이미지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디
자인을 몰라도 단순하게 뭐가 보이는지 설명해 봅니다.
“상자 안에 방이 있네. 그리고 가격이 여기저기 붙어 있는데……, 저 바닥의 카펫이 19불? 설마 2만 원
돈이라는 건 아니겠지. 너무 싸잖아~”
이 정도로 설명할 수 있다면 디자이너의 의도를 대부분 파악한 겁니다. 어려운 디자인은 아무도 이해
하지 못합니다. 그런 건 ‘예술’이라고 하지요. 디자인은 하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 모두 느낌 그대로 쉽
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케아의 광고에서는 ‘이 방 그대로 상자에 담아 집에 가져가세요. 가격이 엄청 싸지요? 다른 것도 궁
금할 거예요.’라고 말합니다. 벤츠의 광고가 가격을 전면에 내세울까요? 가격을 내세워 비싸다고 강조
하지 않는 것과도 같습니다.
쇼 케이스 메타포 택배상자 내
이케아 시각적 은유
그대로 집, 택배 포장, 쇼케이스
너네 집이야 가격 디자인
은유는 직유와 다른 비유법으로 사물의 본뜻을 숨기고 주로 보조관념만 간단하게 제시합니다. 직유법은 ‘~처럼’, ‘~듯’ 등의 연결어를 쓰는데
예를 들어, ‘당신은 나의 태양인 듯하다’로 표현하고 은유법으로는 ‘당신은 나의 태양이다’처럼 ‘a는 b이다’ 형식입니다. 본문에서는 디자인의 이해
를 돕기 위한 설명으로 비유법(은유와 직유)을 혼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아버지는 자상하다 : 직유 •아버지의 마음은 호수와 같이 넓다 : 은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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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파일.indb 19 2018-09-20 오후 2:3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