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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의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며 애써 외면하는 경우도 적

                 지 않다.

                   그러나 겉으로 드러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은 이미 수많은 경쟁 기
                 업들에서 제공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드러나지 않은 것, 여기에 새

                 로운 기회가 있다. 고객이 인지하지 못한 욕구를 먼저 간파해 솔루션

                 을 내놓는 것이다. 고객은 기업이 자신을 간파한 것을 즐거워하며 감
                 동한다. “이게 정말 내가 원하는 거였어!”라면서 말이다. 그리고 기

                 업이 꾸준히 자신을 알아차려줄 때 흥분하며 열성 팬으로 거듭나기

                 까지 한다.






                                    낡은 운동화에서 찾은
                                        레고의 기적




                 세계적인 완구기업 레고는 2000년대 초반, 재정 위기로 파산을 걱정
                 할 처지에 놓여 있었다.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 마틴 린드스트롬                   Martin

                 Lindstrom 은 저서 《스몰데이터 Small Data 》에서 레고의 마케터들이 아주 작
                 은 실마리로부터 난관을 극적으로 돌파한 통찰의 과정을 자세하게

                 다뤘다.

                   당시 기업의 모든 연구 데이터들은 향후 미래 세대에게는 컴퓨터
                 게임과 같이 즉각적인 만족감을 주는 놀이가 대세를 이룰 것이며, 더

                 이상 시간과 인내를 필요로 하는 레고에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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