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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의 낡은 운동화는
빅데이터를 무너뜨렸다.
간 쌓아온 데이터로부터 얻은 결론, 아이들은 참을성이 없어서 짧은
시간에 결과물을 얻고 싶어 하고, 즉각적인 만족감만 추구한다는 믿
음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었다. 마케터들은 소년으로부터 아이들이
놀이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또래 집단에서 일
종의 소셜화폐를 얻는 것과 같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 기술이
자신에게 충분히 가치 있는 것이라면 시간이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는 중요하지 않다. 아이들에게 시간 투자는 일종의 회비와 같고, 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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