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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산하면 6,000만원 수준이다. 부모님이 지원해 주기에도 큰 금액인

                        데, 학자금 대출로 충당한다면 더더욱 출발선이 뒤로 밀린다. 정치권은

                        투표 때만 반값 등록금을 주장할 뿐, 결국 변하는 건 없다.
                           간단한 계산에 들어가 보자. 등록금은 동결된다고 가정하고, 매 학

                        기 737만원을 연 5%의 이자로 대출하면 졸업할 시점에 갚아야 할 원리

                        금 총액이 6,600만원까지 증가한다. 물론 나라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학자금 대출을 받는다면 금액이 조금 줄겠지만 이마저도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대학 입장은 당당하다. 우리나라 대학 등록금이 미국 사립대에 비해

                        아직도 한참 낮다며 데이터를 들먹이다. 하지만 미국과 우리나라의 경

                        제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주장인데다가 미국 대학의 장학금 비율(하버드
                        대학의 경우 재학생의 70%가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고, 장학금을 고려한 평균 실질 학비는 연

                        1,600만원 수준이다)을 볼 때, 실제 학생이 부담하는 등록금 수준은 이미 우
                        리나라와 별반 차이가 없다.

                           물론 대학도 할 말은 있다. 우리나라는 기부 문화가 아직 부족하다

                        보니 대학 재정에서 등록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정부 지원금과 함
                        께 대학의 가장 중요한 자금처이다. 결국 등록금으로 대학이 돌아간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대학 등록금이 적정하게 책정되었느냐

                        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대학 등록금이 적정한가에 대한 필자의 대답은 “아니오”이다. 가장

                        큰 이유는, 대학 등록금의 사용처가 ‘대학’의 목적에서 크게 벗어나 있

                        기 때문이다. 하나의 예를 들어보자. 지금 인터넷을 열고 아무 사립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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