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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관리하는 자리에 있는 사람은 이 말을 새겨들어야 한다. 사람들에게서
                      최선의 성과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길 원한다면 하고 싶은 말을 전부

                      내뱉지 말고 응원의 말만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실수할 때마다 냉혹한 비판으로 일관하는 상사와 한 번이라도 일해본 경

                      험이 있는지 모르겠다. 혹시 있다면 그런 대우를 받을 때 어떤 기분이 들던
                      가? 더 좋은 결과를 내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가? 다른 사람도 당신과 비슷

                      한 느낌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동기를 부여하고 열의를 북돋우려면
                      비판하지 말고 칭찬하라.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대인 관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려면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상대에게 중요한 것, 상대가 원하는 것을 생각하라. 당신이 이런 태도를 갖

                      추면 상대는 당신이 무시하거나 비판한다고 오해하지 않는다. 그러면 상대
                      가 마음을 열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존중해줄 가능성이 커진다.

                        동료나 상사와 대화할 때 당신 자신보다 상대에게 집중하라. 그들의 관점

                      으로 세상을 바라보라. 이 대화를 통해 상대는 무엇을 얻으려 하는지, 무엇
                      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살펴보라. 우선 상대의 말을 주의 깊게 들어라. 당

                      신 차례가 돌아오면 당신이 원하는 바를 상대에게 와 닿는 방식으로 표현하
                      라. 가능하면 실제로 대화하기 전에 연습해보는 게 좋다. 대화가 어떻게 진

                      행될지 예상해보고, 그에 맞게 당신이 할 말을 준비하라.
                        상사에게 어떤 기능을 왜 특정 방식으로 구현했는지 아무리 말해봐야 별

                      의미가 없다. 그보다 그 방식을 사용하면 어떤 이득을 보는지 알려줘라. 이
                      런 의사소통 방법을 몸에 익히면 당신이 만드는 소프트웨어가 일정에 차질

                      없이 안정성 높은 상태로 출시될 가능성 또한 커진다.







                                                                4장  소프트 스킬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055




         소프트스킬.indb   55                                                       2015-11-19   오전 10:5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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