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었다. 아프리카계 미국 재즈에서 시대를 앞선 사상가와 세련된 피아
노 대가가 나오기도 했다.
여성 작곡가의 음악이 비교적 드물다는 사실은 안타깝다. 여성이
공적인 경력을 쌓기 어려운 사회가 오랫동안 지속되었기 때문에 여
성 작곡가가 적게 배출되었고, 따라서 우리에게 알려진 여성 작곡가
도 드물다. 재능 있는 여성 작곡가조차 가족이나 남편 때문에 빛을
보지 못한 경우가 많다. 모차르트의 누나 나네를은 모차르트 못지않
은 훌륭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고, 아버지 레오폴트는 연주여
행에 어렸을 때부터 둘을 함께 데리고 다니곤 했다. 하지만 나네를
이 결혼 적령기가 되자 집에 머물게 했고, 나네를의 작품은 살아남
지 못했다. 펠릭스 멘델스존과 아버지는 펠릭스의 누나 파니 멘델스
존이 작곡가의 길을 이어가지 못하게 막았고, 로베르트 슈만은 아내
클라라 슈만에게 집안일에 방해되지 않는 정도로만 작곡하도록 허
락했다. 구스타프 말러는 아내 알마가 작곡에 대한 꿈을 접고 내조
만 해야 한다고 못박기도 했다. 이런 이유로 이 책에는 여성 작곡가
의 작품이 적다. 오랫동안 사람들은 여성에게 작곡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의심했고, 여성 스스로도 그런 권리를 의심해야 했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지휘 같은 분야와 마찬가지로 작곡은 당연히 남
성의 영역이었다. 오늘날 여성 작곡가를 보는 시선은 훨씬 나아졌지
만, 여전히 여성은 스스로 ‘생각할 시간’과 자신의 목소리를 낼 기회
를 얻기 위해 싸워야 한다고 감히 제안하고 싶다.
여성 피아니스트와 피아노 레퍼토리의 관계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점이 있다. 여성은 보통 남성보다 손이 작다. 여성은 오랫
동안 피아노를 연주해왔지만 피아노는 기본적으로 남성이 설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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