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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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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A 등급 5 스크럼의 개요 전문가의 조언
001
23.2, 22.3
2400201
스크럼이란 럭비 경기에서 양 팀
토막강의 스크럼이란 럭비에서 반칙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양 팀의 선수들이 럭비공을 가운 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일컫
데 두고 상대팀을 밀치기 위해 서로 대치해 있는 대형을 말한다. 스크럼은 이처럼 팀 는 것으로 팀의 중요성을 강조하
혼자 공부하다가 는 용어입니다. 먼저 스크럼의 개
어려운 부분이 나와도 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이다. 념을 이해하고 스크럼 팀의 구성
1 고민하지 말라구! • 스크럼은 팀원 스스로가 스크럼 팀을 구성(self-organizing)해야 하며, 개발 작업
전문가의 조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원과 각 구성원들의 역할을 잘 기
동영상 코드번호를 입력하거나, 2400101 억해 두세요.
필드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는 요구사 QR코드를 이용하면 언제든지 그래~ 에 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cross-functional)할 수 있어야 한다.
요만큼이
이 부분은 정말
설명을 들을 수 있다구~
항을 분석해서 설계하고 그에 맞게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프트웨 •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시험에 하나의 자세한 내용은
막막했는데,
개발한 후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항 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이다. 이해관계자(利害關係者, Stake-
문제로 나올 수 있는
상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 다행이다. 시나공 홈페이지를 확인하란 -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
오~예! 범위니까 차분히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활동, 그리고 활 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한다. holder)
말씀이시죠?
록 관리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단
이 정도 분량이 읽어보도록! 동의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한다.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라고도 한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
계로 나눈 것을 소프트웨어 생명
이 정도 분량이면 한 문제로 출제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다.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주기라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생명
부담없이 학습할 수 되는 거구나!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Backlog)*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
주기의 의미를 기억해 두세요.
있겠는걸! 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다. 용자 등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한다.
백로그(Backlo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
24.7, 24.2, 21.8, 21.3, 20.9, 20.8, 20.6 -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다. 백로그란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
웨어 개발과 유지보수 등에 필요 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한 여러 가지 작업들의 수행 방법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2400102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부여해 놓은 목록을 말합니다.
과 이러한 작업들을 좀 더 효율적
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폭포수 모형은 폭포에서 한번 떨어진 물은 거슬러 올라갈 수 없듯이 소프트웨어 개발 •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 도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필드의 내용이
하여 표준화한 것입니다.
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가이드 역할을 수행한다. 팀원들을 통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출제된 연도와 월이야!
• 폭포수 모형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
출제된 횟수가 많을
우와~
수록 중요하겠지?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도 한다. 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
이 내용은 매회
출제 횟수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선형 순
출제가 됐나 보네~
차적 모형이다.
기출문제 따라잡기 문제 2 2400252
전문가의 조언 25.8, 25.5, 25.2, 23.7, 23.5, 23.2, 22.3, 21.8, 21.5, 21.3, 20.9, 20.8, 20.6 출제횟수
전문가의 조언 4 다이어그램(Diagram) 24년 7월, 23년 2월 24년 5월, 22년 3월
2400904 1. 다음 중 스크럼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2. 애자일(Agile) 기법 중 스크럼(Scrum)과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
중요해요! 다이어그램의 종류를 묻 다이어그램은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① 스크럼은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 스크럼 마스터 이 틀린 것은?
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다이어그
방금 학습한 내용을 램의 종류를 구조적 다이어그램과 • 정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구조적 다이어그램을 사용하고 동적 모델링에서는 주로 (Scrum Master), 개발팀(Development Team)으로 구 ① 스크럼 마스터(Scrum Master)는 스크럼 프로세스를 따
실제 시험에 어떻게 행위 다이어그램으로 구분해서 기 행위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성된다. 르고, 팀이 스크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보장
적용하는지 궁금하면 억하세요. 구조는 움직이지 않으니 • 구조적(Structural) 다이어그램의 종류 ②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 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필드의 내용 중에서도
와우~
정적이고, 행위는 움직이는 것이니
읽어봐! 고 기록한다. ②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는 스크럼 팀이 해결해
동적이라고 기억해 두세요. 전문가는
완전히 족집게 선별 학습 시험에 나온 것만 선별하여
과외선생님 같아! 뭐가 달라도 25.8, 25.5, 25.2, 20.6 학습할 수 있도록 구분을 해 ③ 스프린트는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야 하는 목록으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아키텍처 정의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다르군요! 두었어! 어때? 정말 헉! 이것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Class Diagram)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고 구조상의 문제점을 도출할 수 있다. 1~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한다.
시간이 없을땐
"시나공" 스럽지 않나? ④ 스프린트 이벤트에는 스프린트 계획 회의, 월별 스크럼 ③ 스프린트(Sprint)는 하나의 완성된 최종 결과물을 만들
시험에 나온것만
• 클래스에 속한 사물(객체)들, 즉 인스턴스(Instance)를 특정 시점
25.8, 25.5, 25.2, 20.6 캬오~ 이보다 더 회의,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검토 회의가 있다. 기 위한 주기로 3달 이상의 장기간으로 결정된다.
골라서 공부하라는
객체 다이어그램 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다. 확실한 '시나공'이
말씀? ㅋㅋㅋ
(Object Diagram) •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 스프린트의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스크럼 회의는 월 단위가 아니라 매일 진 ④ 속도(Velocity)는 한 번의 스프린트에서 한 팀이 어느
용된다. 있을까? 행하는데, 이를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라고 합니다. 정도의 제품 백로그를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치
25.8, 25.5, 25.2, 22.3, 20.6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 로 볼 수 있다.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이스를 표현한다.
(Component Diagram) 스프린트는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으로 결정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이다.
25.8, 25.5, 25.2, 22.3
패키지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
▶ 정답 : 1. ④ 2. ③ 3. ②
▶ 정답 : 1. ④ 2. ③ 3. ②
(Package Diagram) 계를 표현한다.
22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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