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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운 내용을 익히고 익힌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다! — 핵심요약 & 최신기출문제

                                 섹션에서 배운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익힌 실력을 최신기출문제로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1장  핵심요약
                                    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
 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➊ 소프트웨어 공학  21.3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
                                                     가장 최근에 출제된
 학문이다.  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                27섹션 3필드
 이다.           1     소프트웨어 설계                        내용이 모두 반영된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에 대한 체계적인                    5. 미들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문제야!
 접근 방법이다.  • 단기간 제작 목적으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           ① WAS : 웹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수험생의
                                                     꼭, 풀어봐야겠지!
 리즘이 사용될 수 있다.  18섹션 3필드                                                  기억을 토대로 최대한         최신기출문제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②  ORB : 객체지향 미들웨어로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
                                                                            유사한 형태를
 한다.           1.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들웨어                   복원한거래!
 • 경제적인 비용을 들여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  ➎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24.5, 23.2, 22.7, 22.3, 21.8, …  ① 메소드   ② 클래스  ③  MOM :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③ 상속성   ④ 메시지  감시하는 미들웨어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④  DB :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연결
                전문가의 조언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를  클래스

 이다.            (Class)라고 합니다.                        하기 위한 미들웨어
 ➋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24.7, 20.8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전 문가의 조언 | •MOM(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은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입니다.
 것이다.                                               •③번은 TP-Monitor(트랜잭션 처리 모니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23섹션 4필드
 검증해야 한다.  •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2.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구조 패턴에 속하지 않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  는 것은?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
 록을 유지해야 한다.    ① Composite   ② Observer
 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이다.
                ③ Adapter     ④ Decorator           1섹션 5필드
 ➌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24.7, 24.2, 21.8, 21.3, 20.9, 20.8, 20.6  6. 애자일(Agile)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➏ 애자일 모형(Agile Model)  21.5, 20.9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                    ①  변화에 대한 대응보다는 자세한 계획을 중심으로 소프트
 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  전문가의 조언 | 옵서버(Observer)는 행위 패턴입니다.  웨어를 개발한다.

 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한다.  ②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 소통을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보헴(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다.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찾 | 아 | 보 | 기    - 스크럼(Scrum)                      ③ 협상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중시한다.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  17섹션 4필드
 어 생명 주기 모형이다.    - XP(eXtreme Programming)         ④ 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중시한다.
               3.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렵다.    - 칸반(Kanban)  옳은 것은?  전문가의 조언 | 애자일(Agile)은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숫자로 찾기  Avalanche•1-254  COMMIT•1-367  DNS•2-169  G   H  가치를 둡니다.
   - 린(Lean)    ①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continue•2-56
 B 트리 인덱스•1-333
 do~while문•2-55
 10진 코드•1-118
 ➍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24.7, 24.5, 23.5, 23.2    - 크리스탈(Crystal)  getchar( ) 함수•2-44  ②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1NF(제1정규형)•1-309  B+ 트리 인덱스•1-333  COPY•2-154  DoS 공격•2-280  getpid•2-155  지금 바로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DPI•2-233
                          시나공 홈페이지에
 1차원 배열•2-60  Basic•2-99  cp•2-155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③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getppid•2-155
 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
                         접속해 보세요! 지면으로
 2NF(제2정규형)•1-309  BCNF•1-310  CPM•2-198  DRM 컨트롤러•1-203  gets( ) 함수•2-44  ④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1섹션 3필드  온라인에서 만나는 또
 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DROP•1-374
 2-Way 합병 정렬•1-170  BGP•2-228  cppcheck•1-253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을  변경된
 • 시제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  GIS•2-219  전문가의 조언 | 파이프-필터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번입니다.  7.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  하나의 책 시나공 홈페이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시험에 관한 뉴스와
 DSL•1-220
 2차 기회 교체•2-134  Booch•1-107  CREATE•1-366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제공합니다!  우와!  지 않은 것은?
 이 된다.
 Git•1-216
 2차원 배열•2-63  branches•1-215  CREATE DOMAIN•1-369  goto문•2-50  시험정보는 물론 다양한  최신 기출문제닷!  sinagong.co.kr
 break•2-56  CREATE INDEX•1-373            이벤트도 가득한 걸?  ①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의뢰자가 최종 결과물의
 3D Printing•2-235  Gradle•1-220
 Bucket Sort•1-170  CREATE SCHEMA•1-369  E   F  1섹션 1필드  일부 또는 모형을 볼 수 있다.
 3NF(제3정규형)•1-310  GRANT•1-367                      ②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요구사항의
 Bugzilla•1-248  CREATE TABLE•1-370  EAI•1-140, 1-263
 3-way-handshake  Groovy•1-220  4.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반영은 불가능하다.
 •2-281  CREATE VIEW•1-373  ECC•2-273  GROUP BY•1-395  ①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③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
 4D Printing•2-235  CROSS JOIN•1-403  EGP•2-228  GUI•1-72  ② 지속적인 검증 시행  델을 제공한다.
 C   D
 4NF(제4정규형)•1-310  CRUD 매트릭스•1-329  EJB•1-145  GUI 결함•1-246  ③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④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이 될 수 있다.
 1장  요구사항 확인 63
 5NF(제5정규형)•1-310  C&C 서버•2-283  CRUD 분석•1-329  EQUI JOIN•1-403  HAVING•1-395  ④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전문가의 조언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반
 CASCADE•1-375  CRUD 연산•1-330  E-R 다이어그램•1-289
 HCI•1-87       전문가의 조언 | 인력은 최대한 많이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효율적으로   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CASE•1-50, 2-189  CSMA/CA•2-225  E-R 다이어그램 대응수   투입되어야 합니다.  요구사항의 반영이 가능합니다.
 HDLC•2-170
 cat•2-155  CSMA/CD•2-225  •1-290
 영문으로 찾기  HIDS•2-294
 CVS•1-215
 ccm•1-254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과1장(019~070)_ej.indd   63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과1장(019~070)_ej.indd   63  E-R 모델•1-289  HIPO•1-51  2025. 9. 3.   오후 5:49  4  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5. 9. 3.   오후 5:49
 A   B
 CD•2-154  DAS•1-358  ESB•1-263
 HRN•2-150
 Active X•2-98  CHAR•1-372  Data Directory•1-319  ESP•1-272
 HTTP•2-169
 AES•2-273  chdir•2-155  DB Link•1-140  Ethernet•2-170
 Hub & Spoke•1-263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_ej.indd   4  4
                                                                                2025. 9. 4.   오후 7:32
 AH•2-272  checkstyle•1-253  DB(DataBase)•1-144  EXCEPT•1-400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_ej.indd   2025. 9. 4.   오후 7:32  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13
 Hybrid•1-263
 AI•2-230  CHKDSK•2-154  DBMS•1-39  exec•2-155
 AJAX•1-269  chmod•2-155  DBMS 접속•1-431  EXISTS•1-391
 ALTER•1-366  chown•2-155  DCL•1-376  FCFS•2-148  I   K
 ALTER TABLE•1-374  CIDR•2-158  DDL•1-369  FIFO•2-133
 ICMP•2-170
 Ant•1-195  CLASP•2-254  DDoS 공격•2-282  FIND(DOS)•2-154
 IEEE 802•2-170
 API•2-11  Clearing House•1-202  DEL•2-154  find(UNIX)•2-155  #2026기본서필기-정보처리기사 부속(001~018)_ej3.indd   13  2025. 9. 24.   오후 12:07
          #2026기본서필기-정보처리기사 부속(001~018)_ej3.indd   13
                                                                                                     2025. 9. 24.   오후 12:07
 IEEE 802.11•2-225
 API/Open API•1-140  CLI•1-72  DELETE•1-367  FitNesse•1-273
 IGMP•2-170
 APM•1-274  CLS•2-154  DES•2-273  fork•2-155
 IGP•2-227
 APT•2-282  CMMI•2-203  DES 기법•1-348  FORMAT•2-154
 InFix•1-163
 ARIA•2-273  Coad와 Yourdon•1-107  DESC•1-385  free( ) 함수•2-100
 INNER JOIN•1-403
 ARP•2-170  cobertura•1-254  diff 도구•1-212  for문•2-53
 Inorder•1-162
 ASC•1-385  COCOMO 모형•2-193  DIR•2-154  fsck•2-155
 INSERT•1-366
 ASP•2-98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Dispatch•2-144  FTP•2-169
 INTERSECT•1-400
 ATTRIB•2-154  유형•2-193  Division•1-303  FTP 로그•2-291
 IORL•1-51
 Auto Commit 설정 명령  Codeigniter•2-8  Django•2-8  FULL OUTER JOIN
 IoT 관련 용어•2-217
 •1-377  Collision•1-173  DML•1-381  •1-406
 448 찾아보기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권 색인(448~456)_ej.indd   448448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권 색인(448~456)_ej.indd     2025. 9. 3.   오후 5:48
 2025. 9. 3.   오후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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