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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1장    핵심요약
                    핵심요약                                                                                                                      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
                                                                           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➊ 소프트웨어 공학  21.3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
                                           학문이다.               섹션에서 공부한    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                                                        27섹션 3필드
                                                             내용 중 시험에 꼭 나오는   이다.                                         1     소프트웨어 설계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에 대한 체계적인                                                                                      5. 미들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내용만 뽑은 핵심 요약이야.
                                           접근 방법이다.                       • 단기간 제작 목적으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
                                                               확실히 암기하고                학습한 내용을                                                                 ① WAS : 웹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넘어가라고~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리즘이 사용될 수 있다. 확실히 다지고                         18섹션 3필드                             ②  ORB : 객체지향 미들웨어로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
                                           한다.                                        넘어가라는 말씀인      이건 시험 전날에           1.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들웨어
                                                                                        거죠? 오키~
                                                                                                    한 번 더 읽어보면
                                         • 경제적인 비용을 들여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  ➎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24.5, 23.2, 22.7, 22.3, 21.8, …  ① 메소드   ② 클래스       ③  MOM :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딱~ 이겠네요!
                                           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③ 상속성         ④ 메시지                  감시하는 미들웨어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④  DB :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연결
                                                                                                                          전문가의 조언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를  클래스

                                                                           이다.                                            (Class)라고 합니다.                        하기 위한 미들웨어
                                         ➋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24.7, 20.8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전 문가의 조언 | •MOM(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은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입니다.
                                                                           것이다.                                                                                •③번은 TP-Monitor(트랜잭션 처리 모니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23섹션 4필드
                                           검증해야 한다.                       •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2.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구조 패턴에 속하지 않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                                                   는 것은?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
                                           록을 유지해야 한다.                                                                     ① Composite   ② Observer
                                                                           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이다.
                                                                                                                           ③ Adapter     ④ Decorator          1섹션 5필드
                                         ➌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24.7, 24.2, 21.8, 21.3, 20.9, 20.8, 20.6                                                 6. 애자일(Agile)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➏ 애자일 모형(Agile Model)  21.5, 20.9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                                                                                       ①  변화에 대한 대응보다는 자세한 계획을 중심으로 소프트
                                           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                 전문가의 조언 | 옵서버(Observer)는 행위 패턴입니다.    웨어를 개발한다.

                                           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한다.                                                           ②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 소통을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보헴(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다.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찾 | 아 | 보 | 기
                    찾아보기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     - 스크럼(Scrum)                                  17섹션 4필드                             ③ 협상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중시한다.
                                           어 생명 주기 모형이다.                    - XP(eXtreme Programming)                                                          ④ 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중시한다.
                                                                                                                         3.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렵다.      - 칸반(Kanban)                                   옳은 것은?                              전문가의 조언 | 애자일(Agile)은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숫자로 찾기      Avalanche•1-254  COMMIT•1-367  DNS•2-169  G   H                     ①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가치를 둡니다.
                                                                            - 린(Lean)
                                                                        용어의
                                                       B 트리 인덱스•1-333
                                                                                 do~while문•2-55
                                                                    continue•2-56
                                          10진 코드•1-118
                                                                     의미가 생각나지 않는
                                         ➍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24.7, 24.5, 23.5, 23.2    - 크리스탈(Crystal)  getchar( ) 함수•2-44  ②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다고? 그럼 여길 찾아봐~
                                          1NF(제1정규형)•1-309  B+ 트리 인덱스•1-333  COPY•2-154  DoS 공격•2-280  getpid•2-155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원하는 용어의 의미를
                                                                                 DPI•2-233
                                          1차원 배열•2-60  Basic•2-99   cp•2-155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③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getppid•2-155
                                           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
                                                                                        대박!
                                                         우와! 강쌤~
                                          2NF(제2정규형)•1-309  BCNF•1-310  CPM•2-198 ~ ~ ~  DRM 컨트롤러•1-203  gets( ) 함수•2-44   ④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1섹션 3필드
                                           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자격증 교재에
                                                        시험준비하느라~

                                                                                 DROP•1-374
                                          2-Way 합병 정렬•1-170  BGP•2-228  cppcheck•1-253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1초도 아까운 시간에
                                         • 시제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              '찾아보기' 기능이  GIS•2-219                전문가의 조언 | 파이프-필터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번입니다.  7.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

                                                                                 DSL•1-220
                                                       Booch•1-107
                                                                                       있다니~
                                          2차 기회 교체•2-134  이렇게 고마울 수가!  CREATE•1-366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지 않은 것은?
                                                                                             Git•1-216
                                           이 된다.
                                          2차원 배열•2-63  branches•1-215  CREATE DOMAIN•1-369   goto문•2-50
                                                       break•2-56   CREATE INDEX•1-373                                                                         ①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의뢰자가 최종 결과물의
                                          3D Printing•2-235                                  Gradle•1-220
                                                       Bucket Sort•1-170  CREATE SCHEMA•1-369  E   F                      1섹션 1필드                               일부 또는 모형을 볼 수 있다.
                                          3NF(제3정규형)•1-310                                   GRANT•1-367                                                       ②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요구사항의
                                                       Bugzilla•1-248  CREATE TABLE•1-370  EAI•1-140, 1-263
                                          3-way-handshake                                    Groovy•1-220                4.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반영은 불가능하다.
                                          •2-281                    CREATE VIEW•1-373  ECC•2-273  GROUP BY•1-395           ①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③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
                                          4D Printing•2-235         CROSS JOIN•1-403  EGP•2-228  GUI•1-72                  ② 지속적인 검증 시행                         델을 제공한다.
                                                        C   D
                                          4NF(제4정규형)•1-310          CRUD 매트릭스•1-329  EJB•1-145  GUI 결함•1-246               ③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④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이 될 수 있다.
                                                                                                  1장  요구사항 확인 63
                                          5NF(제5정규형)•1-310  C&C 서버•2-283  CRUD 분석•1-329  EQUI JOIN•1-403  HAVING•1-395     ④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전문가의 조언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반
                                                       CASCADE•1-375  CRUD 연산•1-330  E-R 다이어그램•1-289
                                                                                             HCI•1-87                     전문가의 조언 | 인력은 최대한 많이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효율적으로   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CASE•1-50, 2-189  CSMA/CA•2-225  E-R 다이어그램 대응수                     투입되어야 합니다.                           요구사항의 반영이 가능합니다.
                                                                                             HDLC•2-170
                                                       cat•2-155    CSMA/CD•2-225  •1-290
                                           영문으로 찾기                                           HIDS•2-294
                                                                    CVS•1-215
                                                       ccm•1-254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과1장(019~070)_ej.indd   63  E-R 모델•1-289  HIPO•1-51  2025. 9. 3.   오후 5:49  4  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과1장(019~070)_ej.indd   63
                                                                                                     2025. 9. 3.   오후 5:49
                                           A   B
                                                       CD•2-154     DAS•1-358    ESB•1-263
                                                                                             HRN•2-150
                                          Active X•2-98  CHAR•1-372  Data Directory•1-319  ESP•1-272
                                                                                             HTTP•2-169
                                          AES•2-273    chdir•2-155  DB Link•1-140  Ethernet•2-170
                                                                                             Hub & Spoke•1-263
                                                                                                                                                                                           2025. 9. 4.   오후 7:32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_ej.indd   4  4
             12  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AH•2-272     checkstyle•1-253  DB(DataBase)•1-144  EXCEPT•1-400  Hybrid•1-263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_ej.indd    2025. 9. 4.   오후 7:32
                                          AI•2-230     CHKDSK•2-154  DBMS•1-39   exec•2-155
                                          AJAX•1-269   chmod•2-155  DBMS 접속•1-431  EXISTS•1-391
                                          ALTER•1-366  chown•2-155  DCL•1-376    FCFS•2-148   I   K
                                          ALTER TABLE•1-374  CIDR•2-158  DDL•1-369  FIFO•2-133
                                                                                             ICMP•2-170
                                          Ant•1-195    CLASP•2-254  DDoS 공격•2-282  FIND(DOS)•2-154
                                                                                             IEEE 802•2-170
                                          API•2-11
                                                       Clearing House•1-202
          #2026기본서필기-정보처리기사 부속(001~018)_ej3.indd   12
          #2026기본서필기-정보처리기사 부속(001~018)_ej3.indd   12  DEL•2-154  find(UNIX)•2-155  2025. 9. 24.   오후 12:07
                                                                                                     2025. 9. 24.   오후 12:07
                                                                                             IEEE 802.11•2-225
                                          API/Open API•1-140  CLI•1-72  DELETE•1-367  FitNesse•1-273
                                                                                             IGMP•2-170
                                          APM•1-274    CLS•2-154    DES•2-273    fork•2-155
                                                                                             IGP•2-227
                                          APT•2-282    CMMI•2-203   DES 기법•1-348  FORMAT•2-154
                                                                                             InFix•1-163
                                          ARIA•2-273   Coad와 Yourdon•1-107  DESC•1-385  free( ) 함수•2-100
                                                                                             INNER JOIN•1-403
                                          ARP•2-170    cobertura•1-254  diff 도구•1-212  for문•2-53
                                                                                             Inorder•1-162
                                          ASC•1-385    COCOMO 모형•2-193  DIR•2-154  fsck•2-155
                                                                                             INSERT•1-366
                                          ASP•2-98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Dispatch•2-144  FTP•2-169
                                                                                             INTERSECT•1-400
                                          ATTRIB•2-154  유형•2-193    Division•1-303  FTP 로그•2-291
                                                                                             IORL•1-51
                                          Auto Commit 설정 명령  Codeigniter•2-8  Django•2-8  FULL OUTER JOIN
                                                                                             IoT 관련 용어•2-217
                                          •1-377       Collision•1-173  DML•1-381  •1-406
                                       448 찾아보기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권 색인(448~456)_ej.indd
                                                                                                      2025. 9. 3.   오후 5:48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권 색인(448~456)_ej.indd   448448  2025. 9. 3.   오후 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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