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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1장 핵심요약
핵심요약 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
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➊ 소프트웨어 공학 21.3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
학문이다. 섹션에서 공부한 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 27섹션 3필드
내용 중 시험에 꼭 나오는 이다. 1 소프트웨어 설계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에 대한 체계적인 5. 미들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내용만 뽑은 핵심 요약이야.
접근 방법이다. • 단기간 제작 목적으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
확실히 암기하고 학습한 내용을 ① WAS : 웹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넘어가라고~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리즘이 사용될 수 있다. 확실히 다지고 18섹션 3필드 ② ORB : 객체지향 미들웨어로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
한다. 넘어가라는 말씀인 이건 시험 전날에 1.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들웨어
거죠? 오키~
한 번 더 읽어보면
• 경제적인 비용을 들여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 ➎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24.5, 23.2, 22.7, 22.3, 21.8, … ① 메소드 ② 클래스 ③ MOM :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딱~ 이겠네요!
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③ 상속성 ④ 메시지 감시하는 미들웨어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④ DB :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연결
전문가의 조언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를 클래스
이다. (Class)라고 합니다. 하기 위한 미들웨어
➋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24.7, 20.8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전 문가의 조언 | •MOM(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은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입니다.
것이다. •③번은 TP-Monitor(트랜잭션 처리 모니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23섹션 4필드
검증해야 한다. •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2.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구조 패턴에 속하지 않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 는 것은?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
록을 유지해야 한다. ① Composite ② Observer
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이다.
③ Adapter ④ Decorator 1섹션 5필드
➌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24.7, 24.2, 21.8, 21.3, 20.9, 20.8, 20.6 6. 애자일(Agile)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➏ 애자일 모형(Agile Model) 21.5, 20.9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 ① 변화에 대한 대응보다는 자세한 계획을 중심으로 소프트
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 전문가의 조언 | 옵서버(Observer)는 행위 패턴입니다. 웨어를 개발한다.
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한다. ②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 소통을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보헴(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다.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찾 | 아 | 보 | 기
찾아보기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 - 스크럼(Scrum) 17섹션 4필드 ③ 협상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중시한다.
어 생명 주기 모형이다. - XP(eXtreme Programming) ④ 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중시한다.
3.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렵다. - 칸반(Kanban) 옳은 것은? 전문가의 조언 | 애자일(Agile)은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숫자로 찾기 Avalanche•1-254 COMMIT•1-367 DNS•2-169 G H ①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가치를 둡니다.
- 린(Lean)
용어의
B 트리 인덱스•1-333
do~while문•2-55
continue•2-56
10진 코드•1-118
의미가 생각나지 않는
➍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24.7, 24.5, 23.5, 23.2 - 크리스탈(Crystal) getchar( ) 함수•2-44 ②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다고? 그럼 여길 찾아봐~
1NF(제1정규형)•1-309 B+ 트리 인덱스•1-333 COPY•2-154 DoS 공격•2-280 getpid•2-155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원하는 용어의 의미를
DPI•2-233
1차원 배열•2-60 Basic•2-99 cp•2-155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③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getppid•2-155
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
대박!
우와! 강쌤~
2NF(제2정규형)•1-309 BCNF•1-310 CPM•2-198 ~ ~ ~ DRM 컨트롤러•1-203 gets( ) 함수•2-44 ④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1섹션 3필드
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자격증 교재에
시험준비하느라~
DROP•1-374
2-Way 합병 정렬•1-170 BGP•2-228 cppcheck•1-253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1초도 아까운 시간에
• 시제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 '찾아보기' 기능이 GIS•2-219 전문가의 조언 | 파이프-필터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번입니다. 7.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
DSL•1-220
Booch•1-107
있다니~
2차 기회 교체•2-134 이렇게 고마울 수가! CREATE•1-366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지 않은 것은?
Git•1-216
이 된다.
2차원 배열•2-63 branches•1-215 CREATE DOMAIN•1-369 goto문•2-50
break•2-56 CREATE INDEX•1-373 ①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의뢰자가 최종 결과물의
3D Printing•2-235 Gradle•1-220
Bucket Sort•1-170 CREATE SCHEMA•1-369 E F 1섹션 1필드 일부 또는 모형을 볼 수 있다.
3NF(제3정규형)•1-310 GRANT•1-367 ②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요구사항의
Bugzilla•1-248 CREATE TABLE•1-370 EAI•1-140, 1-263
3-way-handshake Groovy•1-220 4.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반영은 불가능하다.
•2-281 CREATE VIEW•1-373 ECC•2-273 GROUP BY•1-395 ①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③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
4D Printing•2-235 CROSS JOIN•1-403 EGP•2-228 GUI•1-72 ② 지속적인 검증 시행 델을 제공한다.
C D
4NF(제4정규형)•1-310 CRUD 매트릭스•1-329 EJB•1-145 GUI 결함•1-246 ③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④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이 될 수 있다.
1장 요구사항 확인 63
5NF(제5정규형)•1-310 C&C 서버•2-283 CRUD 분석•1-329 EQUI JOIN•1-403 HAVING•1-395 ④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전문가의 조언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반
CASCADE•1-375 CRUD 연산•1-330 E-R 다이어그램•1-289
HCI•1-87 전문가의 조언 | 인력은 최대한 많이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효율적으로 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CASE•1-50, 2-189 CSMA/CA•2-225 E-R 다이어그램 대응수 투입되어야 합니다. 요구사항의 반영이 가능합니다.
HDLC•2-170
cat•2-155 CSMA/CD•2-225 •1-290
영문으로 찾기 HIDS•2-294
CVS•1-215
ccm•1-254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과1장(019~070)_ej.indd 63 E-R 모델•1-289 HIPO•1-51 2025. 9. 3. 오후 5:49 4 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과1장(019~070)_ej.indd 63
2025. 9. 3. 오후 5:49
A B
CD•2-154 DAS•1-358 ESB•1-263
HRN•2-150
Active X•2-98 CHAR•1-372 Data Directory•1-319 ESP•1-272
HTTP•2-169
AES•2-273 chdir•2-155 DB Link•1-140 Ethernet•2-170
Hub & Spoke•1-263
2025. 9. 4. 오후 7:32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_ej.indd 4 4
12 한눈에 살펴보는 시나공의 구성 AH•2-272 checkstyle•1-253 DB(DataBase)•1-144 EXCEPT•1-400 Hybrid•1-263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_ej.indd 2025. 9. 4. 오후 7:32
AI•2-230 CHKDSK•2-154 DBMS•1-39 exec•2-155
AJAX•1-269 chmod•2-155 DBMS 접속•1-431 EXISTS•1-391
ALTER•1-366 chown•2-155 DCL•1-376 FCFS•2-148 I K
ALTER TABLE•1-374 CIDR•2-158 DDL•1-369 FIFO•2-133
ICMP•2-170
Ant•1-195 CLASP•2-254 DDoS 공격•2-282 FIND(DOS)•2-154
IEEE 802•2-170
API•2-11
Clearing House•1-202
#2026기본서필기-정보처리기사 부속(001~018)_ej3.indd 12
#2026기본서필기-정보처리기사 부속(001~018)_ej3.indd 12 DEL•2-154 find(UNIX)•2-155 2025. 9. 24. 오후 12:07
2025. 9. 24. 오후 12:07
IEEE 802.11•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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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권 색인(448~456)_ej.in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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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1권 색인(448~456)_ej.indd 448448 2025. 9. 3. 오후 5: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