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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
27섹션 3필드
1 소프트웨어 설계
5. 미들웨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WAS : 웹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
18섹션 3필드
② ORB : 객체지향 미들웨어로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
1.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들웨어
① 메소드 ② 클래스 ③ MOM :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을 처리 및
③ 상속성 ④ 메시지 감시하는 미들웨어
④ DB :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연결
전문가의 조언 |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를 클래스
(Class)라고 합니다. 하기 위한 미들웨어
전 문가의 조언 | •MOM(메시지 지향 미들웨어)은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
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입니다.
•③번은 TP-Monitor(트랜잭션 처리 모니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23섹션 4필드
2.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구조 패턴에 속하지 않
는 것은?
① Composite ② Observer
1섹션 5필드
③ Adapter ④ Decorator
6. 애자일(Agile) 프로세스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전문가의 조언 | 옵서버(Observer)는 행위 패턴입니다.
① 변화에 대한 대응보다는 자세한 계획을 중심으로 소프트
웨어를 개발한다.
② 프로세스와 도구 중심이 아닌 개개인과의 상호 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17섹션 4필드 ③ 협상과 계약보다는 고객과의 협력을 중시한다.
3.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④ 문서 중심이 아닌,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중시한다.
옳은 것은? 전문가의 조언 | 애자일(Agile)은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①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가치를 둡니다.
②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③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④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1섹션 3필드
전문가의 조언 | 파이프-필터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②번입니다.
7. 프로토타이핑 모형(Prototyping Model)에 대한 설명으로 옳
지 않은 것은?
① 최종 결과물이 만들어지기 전에 의뢰자가 최종 결과물의
일부 또는 모형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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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프로토타이핑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요구사항의
4.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반영은 불가능하다.
①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 상품 개발 ③ 프로토타입은 발주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
② 지속적인 검증 시행 델을 제공한다.
③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록 유지 ④ 프로토타입은 구현 단계의 구현 골격이 될 수 있다.
④ 최대한 많은 인력 투입
전문가의 조언 | 프로토타이핑 모형은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할 때마다 이를 반
전문가의 조언 | 인력은 최대한 많이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효율적으로 영한 프로토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투입되어야 합니다. 요구사항의 반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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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9. 18. 오후 3:36
3권별책_2026기본서필기_정보처리기사_기출1-3회(001~062)_ej1.indd 4 2025. 9. 18. 오후 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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