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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핵심요약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
                                                                  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➊ 소프트웨어 공학     21.3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
                   학문이다.                                          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
                                                                  이다.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 단기간 제작 목적으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
                                                                  리즘이 사용될 수 있다.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한다.
                 • 경제적인 비용을 들여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                ➎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25.8, 25.5, 25.2, 24.5, 23.2, …
                   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이다.
                 ➋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25.8, 24.7, 20.8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한다.
                                                                  것이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검증해야 한다.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
                   록을 유지해야 한다.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
                                                                  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이다.
                 ➌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24.7, 24.2, 21.8, 21.3, 20.9, 20.8, 20.6
                                                                ➏ 애자일 모형(Agile Model)  25.8, 21.5, 20.9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
                   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
                                                                  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한다.
                   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보헴(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다.
                                                                  - 스크럼(Scrum)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
                   어 생명 주기 모형이다.                                  - XP(eXtreme Programming)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렵다.                    - 칸반(Kanban)
                                                                  - 린(Lean)
                 ➍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25.8, 24.7, 24.5, …    - 크리스탈(Crystal)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시제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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