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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핵심요약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시스템의 일부 혹은 시스템의 모형을 만드는 과정으로
서 요구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이는 추후 구현
➊ 소프트웨어 공학 21.3 단계에서 사용될 골격 코드가 된다.
•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 새로운 요구사항이 도출될 때마다 이를 반영한 프로토
학문이다. 타입을 새롭게 만들면서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법
이다.
•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 단기간 제작 목적으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언어나 알고
리즘이 사용될 수 있다.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한다.
• 경제적인 비용을 들여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 ➎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25.8, 25.5, 25.2, 24.5, 23.2, …
기 위해 공학적 원리를 정립하고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
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이다.
➋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25.8, 24.7, 20.8
•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한다.
것이다.
•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검증해야 한다.
과정이 반복적으로 수행된다.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항 및 결과에 대한 명확한 기
록을 유지해야 한다. • 핵심 기술에 문제가 있거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이해
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한 모델이다.
➌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24.7, 24.2, 21.8, 21.3, 20.9, 20.8, 20.6
➏ 애자일 모형(Agile Model) 25.8, 21.5, 20.9
•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전제하에 각 단계를 확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
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
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을 진행한다.
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보헴(Boehm)이 제시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다.
- 스크럼(Scrum)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
어 생명 주기 모형이다. - XP(eXtreme Programming)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렵다. - 칸반(Kanban)
- 린(Lean)
➍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25.8, 24.7, 24.5, … - 크리스탈(Crystal)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 - ASD(Adaptive Software Development)
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시제)품(Prototype)을 만들 - 기능 중심 개발(FDD; Feature Driven Development)
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 DSDM(Dynamic System Development Method)
• 시제품은 의뢰자나 개발자 모두에게 공동의 참조 모델 - DAD(Disciplined Agile Delivery) 등
이 된다.
1장 요구사항 확인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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