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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개정 고교학점제 살펴보기
경우 과목 미이수가 될 수 있기에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원활한 이수를 보장. 크게 예방지
도와 보충지도로 나뉨.
1. 예방지도: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과목 이수기준에 도달하
도록 지원하는 선제적 예방 차원의 지도. 학기 말에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여 성공
적으로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움.
2. 보충지도: 학기 말 성적처리 결과 과목 이수기준에 미도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과목의 최소 성취기준
도달 지원을 위한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 중심의 지도. 예방지도를 실시했음에도 학점 취득이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한 번 더 학점 취득의 기회 제공.
※ 학업 성취율 40%에는 도달했으나 과목 출석률이 2/3 미만인 학생은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에 준하는 추
가학습 실시. 추가학습 참여 시 취득한 학업성취도는 인정받지만, 학교 생활기록부에 ‘출석률 미달로 인한 추
가학습 실시’ 사실이 기록됨.
■ 평가 변화: 기존의 상대평가 9등급제에서 상대평가 5등급제로 변화
1등급 4% (누적 4%)
2등급 7% (누적 11%)
3등급 12% (누적 23%) 1등급 10% (누적 10%)
4등급 17% 누적 40%) 2등급 24% (누적 34%)
5등급 20% (누적 60%) 3등급 32% (누적 66%)
6등급 17% (누적 77%) 4등급 24% (누적 90%)
7등급 12% (누적 89%) 5등급 10% (누적 100%)
8등급 7% (누적 96%)
9등급 4% (누적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