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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특강 공부법
연습문제
개념특강 연습문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로 내 것으로 만들자!
문제로 내 것으로 만들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수의 탄생
3 단계
전체가 여러 개인 분수 1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분수의 탄생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3 단계 3 단계
10년 수학을 책임지는 2 분수의 탄생 2 2 분수의 탄생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3 단계 ‘등분’의 뜻 분수만큼은 얼마인지 구하세요. 7 15 5등분 1 2 7 7 8 5등분 ‘등분’의 뜻 8 8 5등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8 5등분
2
3 단계
2등분
7
5등분
1
2등분
5등분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10
9의
10의
3
분수만큼을 나눗셈으로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빨간 공은 전체의 얼마인지 분수로 나타내세요.
구하는 연습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5등분
5등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2등분
3 단계
2등분
2 단계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1 단계
전체의 분수만큼을 나눗셈식으로 나타내세요.
1 단계
1 단계
3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1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2 단계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6을 3등분 했어요. 2 단계
‘등분’의 뜻
‘등분’의 뜻
★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개념 기반 수학 공부 원리를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똑같이 나누기’의 뜻 원리를 4 6 연속량 분수띠 2 단계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4 6 분수 개념을 이용한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의 1 = ■ ÷ ★ 11 24의 1 8 ‘등분’의 뜻 16 20의 1 5 2등분 7 5등분 8 5등분 2등분 7 5등분 8 5등분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1
있는 것은 아니에요.
’ 표현
원리 이해
4
‘■의 ‘똑같이 나누기’의 뜻
★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등분한 것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연속량 분수띠
2 단계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6을
연속량 분수띠
1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등분’의 뜻
6
6 ÷
전체를 한 개에서 여러 개로 확장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이해하자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6의
이해하자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원리 이해
2 단계
5
이에요.
빨간 공은 6의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니다.
2
4
모두 같아야 해요.
모두 같아야 해요.
하면서 새로운 표현을 익히게 됩
있는 것은 아니에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입니다.
중의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2
니다. 그림을 보고 수학 표현에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4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2 단계
4
연속량 분수띠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원리를 이해하면 굳이 외우지 않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똑같이 나누기’의 뜻
원리를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원리 이해 ‘똑같이 나누기’의 뜻 4 4 2 6 연속량 분수띠 연속량 분수띠 원리 이해 2 6 분수 개념과 나눗셈이 연결되는 4 연속량 분수띠 연속량 분수띠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원리를
연속량 분수띠
익숙해집니다.
원리 이해
6
있는 것은 아니에요.
6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연속량 분수띠
아도 저절로 외워집니다.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있는 것은 아니에요.
있는 것은 아니에요.
원리 이해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이해하자
이해하자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연속량 분수띠 6 6 니다.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니다.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6 2 2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연속량 분수띠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니다.
모두 같아야 해요.
3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모두 같아야 해요.
6 6
3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4
도형으로
1 1
도형으로
4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안녕하세요? 기특이 여러분, 원리 이해 5 4 3 5 <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개인 수 4 6 2 6 1 6 이 개인 수 니다. 3 5 < 4 5 2 1 6 이 2 2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6 6 4 1 2 이 연속량 분수띠 12 16의 1 4 17 35의 1 7 있는 것은 아니에요.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원리 이해
1
연속량 분수띠 개인 수
5
개인 수
4
니다.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이 이
원리 이해
6
12를 4등분 했어요. 6 6
개인 수
개인 수
이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6
연속량 분수띠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6
6
6
6
5
니다. 연속량 분수띠
4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5 5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2 연속량 분수띠 6 6 연속량 분수띠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6 15의 1 6 15를 등분한 것 15 ÷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연속량 분수띠
니다.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니다.
5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함께 공부할 기적쌤이에요. 색칠한 부분이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색칠한 부분이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6 6 빨간 공은 12의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6 1 이 2 개인 수 연속량 분수띠 6 1 6 이 개인 수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입니다. 2
4
중의
이에요.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6
니다.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4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더 큰 것은?
니다.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1
5 3 은 3칸, 4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4 5 가 더 커요. 3 3 1 더 큰 것은? 3 5 은 3칸, 4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4 5 가 더 커요.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1 1 1 4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2 4 1 6 1 2 1 6 이 개인 수 4 2 13 45의 9 9 1 9 이 2등분 18 21의 1 3 10 10 5등분 11 11 5등분
5등분
5등분
2등분
도형으로
도형으로
2
2
니다.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니다.
4 4
4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수
2 6
원리 이해
2 2
6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어요. 바로 ‘수 3 1 1 1 원리 이해 5 5 4 4 3 1 6 3 1 < < 1 4 4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1 1 이 개인 수 6 6 4 4 개인 수 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개인 수 6 6 이 6 개인 수 20을 등분한 것 6 6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3 6
단위 6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개인 수
이
이
1 1
이
6 개인 수
6 6
6 6
5 5
4
니다.
5 5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수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이
이
개인 수
이
니다.
6 6
단위분수로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3
4
원리 이해 5 5 5 5 3 < 4 5 5 단위분수로 5 5 5 5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됩 6 6 3 6 6 8을 2등분 했어요. 6 6 7 20의 1 4 1 4 2 4 20 ÷ 4 단계 2 14 30의 1 1 19 48의 1
원리 이해
<
학 잘하는 사람’과 ‘수학 못하는 사람’이죠. 4 5 5 1 5 1 1 5 1 5 5 5 2 4 5 1 5 1 5 5 1 5 1 니다. 5 5 2 빨간 공은 8의 이에요. 4 2 6 이 중의 6 개인 수 6 창의사고 6 12 6 5 이 개인 수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입니다. 6
6
니다.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5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4
4 단계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수학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 더 많은 것은?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색칠한 부분이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3 5 은 5 3개, 4 5 는 2 61 5 이 4개이니까 4 5 가 더 커요. 1 1 4 6 니다. 2 6 6 5 4 6 트를 만들 수 있어요. 20 할머니가 시장에서 달달한 꿀떡 24개를 사 오셨습니다.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단위분수가
단위분수가
6
색칠한 부분이
1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3
1
4
1
4
5 3개,
는
4 4
3 3
은
이 4개이니까
4 4
더 많은 것은?
가 더 커요.
더 큰 것은?
더 큰 것은?
창의사고
은 3칸,
5
요?
5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5
가 더 커요.
5 5 은 3칸, 5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5 5 가 더 커요. 4 4 1 14를 4 등분한 것 4 4 단계 2 1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1 12
2
1
도 점수가 안 올라요. 이유는? 바로 공부 방 핵·심·정·리 핵·심·정·리 4 4 4 2 2 4 4 2 2 8 4 14의 7 중의 6 입니다. 6 6 분수 문장제 ÷ 6 이 중의 6 은 흰색, 3 은 분홍색, 2 은 쑥색입니다.
트를 만들 수 있어요.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6
요?
크기 비교 방법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3 크기 비교 방법 4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3 4 15를 3등분 했어요. 6 6 6 6 4 2 핵심 표현인 ‘24의 1 ’을 식으로 흰색, 분홍색, 쑥색 꿀떡은 각각 몇 개씩일까요?
●
6
2
6 2
법이 잘못됐기 때문이죠.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3 3 1 1 1 1 1 1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6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6 6 빨간 공은 15의 이에요. 6 6 4 나타내 구합니다. 2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6
6
4 단계
3 <
3
단위분수로
4
개
개
개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5 = 4 5 3 < 단위분수로 3 5 < 4 5 5 5 5 5 5 5 3 5 = 4 5 5 4 5 3 5 < 4 5 6 6 6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5
5
원리 이해 5 5 3 3 < < 4 4 1 30을 4 등분한 것 4 단계
2
원리 이해
4 단계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수학 잘하는 사 4 4 4 5 5 1 1 5 5 5 5 1 1 1 1 5 5 4 1 1 5 5 5 5 5 5 5 2 2 6 49 5 9 5 30의 6 중의 6 입니다. 6 ÷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창의사고
12
4 단계
51
7
창의사고
4
람’이 될 수 있을까요? 수학의 개념은 학년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5 5 4 4 2 2 창의사고 2 12 12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트를 만들 수 있어요.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힌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6
창의사고
트를 만들 수 있어요.
단위분수가 3 3 1 1 4 4 1 1 4 4 4 4 2 2 6 6 6 50 6 6 5 트를 만들 수 있어요. 6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7 12
단위분수가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이 올라갈수록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면이 더 많은 것은? 5 5 은 5 5 3개, 5 5 는 5 5 이 4개이니까 5 5 가 더 커요. 6 6 6 6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더 많은 것은?
은
가 더 커요.
이 4개이니까
는
3개,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요?
4
2
트를 만들 수 있어요.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요? 6 6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요?
강해져요. 따라서 개념 기반의 추상적이고 핵·심·정·리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핵·심·정·리
요?
논리적인 사고법으로 공부하는 사람이 ‘수 개념특강은? 크기 비교 방법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6 3 3 6 4 2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크기 비교 방법
연습문제는?
4 4
2 2
학 잘하는 사람’이 되는 거예요. 바른 먹거리를 먹어야 몸에 좋은 영양분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4 4 2 2 연습문제는? 6 6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6
6 6
6
4 4
3 3
3 < 4
2
4
특강으로 섭취한 바른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100%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이 흡수됩니다. 빠르지만 건강을 해치는 3 < 4 5 5 3 3 5 5 < < 4 4 5 5 6 6 6 6 특강으로 섭취한 바른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100%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5 =
5 = 5
5 5
5
개념 기반의 수학 공부법을 지금 장착하면 인스턴트 개념이 아닌 느려도 몸에 좋은 ‘1단계-원리이해, 2단계-원리적용, 3단계- 원리활용‘처럼 계단식으로 설계된
6
6
‘1단계-원리 이해, 2단계-원리 적용, 3단계- 원리 활용‘처럼 계단식으로 설계
된 문제를 풀다 보면 개념 흡수율이 30%, 70%, 100%에 도달하게 됩니다.
앞으로 10년의 수학 점수는 문제없어요. 그 바른 개념을 담았습니다. 6 문제를 풀다 보면 개념 흡수율이 30% 70%, 100%에 도달하게 됩니다. 7
4 4 5 5
러니 우리 기특이들은 귀찮다는 핑계로 개 6 6 7 7
6 7
념은 대충 읽고 문제부터 풀려고 덤비기 없 1. 개념을 이해하며 읽자! 1. 기계적으로 답만 구하지 말고, 생각하며 풀자!
1. 기계적으로 답만 구하지 말고, 생각하며 풀자!
기예요? 약속!
2. 핵심정리는 꼭 외우자! 2. 앞에서 배운 개념을 떠올리며 문제와 연결하자!
2. 앞에서 배운 개념을 떠올리며 문제와 연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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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특강(분수개념)001-027_1.indd 5 24. 11. 26. 오후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