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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공략법









                  1. 분수는 구조적인 수, 분모와 분자의 역할을 알자!
                  1. 분수는 구조적인 수, 분모와 분자의 역할을 알자!                                                                                                       2. 수학은 계통학습, 연계성을 놓치지 말자!



                  몇 년 전 모 예능 프로그램에서 저녁 식사권을 두고 상
                  몇 년 전 모 예능 프로그램에서 저녁 식사권을 두고 상
                                                                                    정답은?                                                                                                   교과서 분수 영역 연계도
                                                                                    정답은?
                  식 퀴즈를 냈어요. 초등 4학년 분수 문제가 나오길래
                  식 퀴즈를 냈어요. 초등 4학년 분수 문제가 나오길래
                  흥미 있게 지켜봤습니다. 그런데 출연자가 너무 어이없                                2 2                                                                                                          5-1      5-2
                  흥미 있게 지켜봤습니다. 그런데 출연자가 너무 어이없
                                                                               6 6                                                                                                         약수와      약분과
                  는 답을 했어요. 결국 저녁밥을 못 먹었죠. 재미를 위해                                                                                                                                           배수       통분
                  는 답을 했어요. 결국 저녁밥을 못 먹었죠. 재미를 위해
                  일부러 틀린 건지 의심해 봤지만, 너무 절실해 보여서
                  일부러 틀린 건지 의심해 봤지만, 너무 절실해 보여서
                                                                                                                                                                                            필수 선수학습
                  그건 아닌 것 같았어요. 나중에야 생각보다 이런 어른                                                                                                                      분수개념                                               분수연산
                  그건 아닌 것 같았어요. 나중에야 생각보다 이런 어른
                  들이 많다는 걸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들이 많다는 걸 알고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3-1      3-2      4-1                    5-1      5-2     6-2      6-2
                                                                                                                                                                  분수와       분수    (분모가 같은)               (분모가 다른)   분수의     분수의       분수의
                                                                                                                                                                                                           분수의
                                                                                                                                                                                    분수의
                  성인 중에서 어렸을 때 ‘2+3’의 계산 방법을 잊어버린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분수는 그렇지 않아요.                                                                                       소수             덧셈과 뺄셈                 덧셈과 뺄셈      곱셈     나눗셈       나눗셈
                  어릴 때 배운 자연수의 덧셈(2+3)을 성인이 되었다고 까먹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런데 분수의 덧셈은
                  왜 그럴까요? 그건 ‘자연수’와 ‘분수’의 태생적인 차이 때문입니다. 2와 3 같은 ‘자연수’는 일상생활 속
                  그렇지 않아요. 왜 그럴까요? 그건 ‘자연수’와 ‘분수’의 태생적인 차이 때문입니다. 2와 3 같은 ‘자연수’
                  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했고 늘 사용하는 수라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0’이나 ‘음
                  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했고 늘 사용하는 수라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입니다. 하지
                                                                                                                                                                          원리로 쉽게 이해하는                        원리로 쉽게 푸는
                  수’, ‘분수’와 같은 수는 특수한 상황의 수량을 나타내기 위해 수학자들이 인위적으로 만든 수입니다. 이                                                                                              분수 개념                              분수 연산
                  만 ‘0’이나 ‘음수’, ‘분수’와 같은 수는 특수한 상황의 수량을 나타내기 위해 수학자들이 인위적으로 만든
                                                                                                                                                                          초등 3~4학년 권장                        초등 5~6학년 권장
                  런 수들은 자연수처럼 저절로 알게 되는 게 아니라 일부러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수입니다. 이런 수들은 자연수처럼 저절로 알게 되는 게 아니라 일부러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분수의 구조를 떠올려 보세요. 가운데 선이 있고 아래에 분모, 위에 분자가 위치합니다.
                  분수의 구조를 떠올려 보세요. 가운데 선이 있고 아래에 분모, 위에 분자가 위치합니다. 그리고 이 분모
                                                                     1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수학은 줄줄이 사탕처럼 모든 개념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크게 보면 ‘분
                                                      1
                  그리고 이 분모와 분자는 각각의 뜻과 역할이 있어요.  에서 분모 3은 ‘전체를 3칸으로 나눴다’는 뜻
                                                                    3
                  와 분자는 각각의 뜻과 역할이 있어요.               3 에서 분모 3은 ‘전체를 3칸으로 나눴다’는 뜻이고, 분자 1은                                                            수개념’이 잘 잡혀있어야 ‘분수연산’의 계산 원리를 잘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이고, 분자 1은 ‘1칸을 색칠했다’는 뜻입니다. 만약 위의 출연자가 초등 4학년 때 분모와 분자의 역할과                                                                                                                           7     2
                  ‘1칸을 색칠했다’는 뜻입니다. 만약 위의 출연자가 초등 4학년 때 분모와 분자의 역할과 개념만 잘 공                                                                            예를 들어 ‘[3-2] 가분수와 대분수로 변환하는 방법  을 1 ’을 알아야 ‘[4-2]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5
                                                                                                                                                                                                        5
                  개념만 잘 공부했어도 계산 방법을 잊는 일도, 저녁밥을 굶는 일도 없었을 거예요.
                  부했어도 계산 방법을 잊는 일도, 저녁밥을 굶는 일도 없었을 거예요.                                                                                               할 수 있고, 전혀 관련 없어 보이지만 ‘[5-1] 약수와 배수’를 알아야 ‘[5-1] 약분과 통분’을 할 수 있고,
                                                                                                                                                       그래야 ‘[5-1]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제대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어느 한 부분이
                                                                                         분모는 더하는 게
                                                                                         분모는 더하는 게
                                                                                           아니었어...
                                                                                           아니었어...                                                     라도 결손이 생기면 이후 학습은 도미노처럼 무너집니다.
                                   1
                                                                                           배고파 ㅠㅠ
                                                   1
                                                                   2
                                  1       +        1      =       2                        배고파 ㅠㅠ
                                                           =
                                          +
                                   3 3            3 3             3 3                                                                                  ‘기적특강_초등 분수’는 초등 3, 4학년 과정에 해당하는 분수의 개념부터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뺄셈
                                                                                                                                                       까지 공부합니다. 함께 분수 공부의 첫 단추를 제대로 끼워 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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