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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특강 공부법










                                                                                  개념특강
                                                                                  개념특강                                                                                                         연습문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로 내 것으로 만들자!
                                                                           개념을 이해하고,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분수의 탄생
                                                                                 분수의 탄생
                                                                                             2
                                                                                                                                                                                                                   3 단계
                  10년 수학을 책임지는                                             11 2  전체가 여러 개인 분수 1       분수의 탄생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3 단계 ‘등분’의 뜻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8  5등분  3 단계  8  5등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10년 수학을 책임지는
                                                                                                                         2
                                                                                                                                                                                                                              2등분
                                                                                                                                                                                                                                      5등분
                                                                                                                                                                                                                                               5등분
                                                                                                                                                                                                                                    7
                                                                                                                                                                                                분모가 같은 분수의 크기 비교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2등분
                                                                                                                                                                                                                                          7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2 단계
                                                                                                                1 단계
                                                                                                                                                              1 단계
                                                                                                                                                                                                                               3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등분’의 뜻
                  개념 기반 수학 공부법
                  개념 기반 수학 공부                                             원리를  1 5 을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똑같이 나누기’의 뜻  원리를  4 6  연속량 분수띠  2 단계  1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4 6 2  2 단계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등분’의 뜻  2등분  7  5등분  8  5등분  2등분  7  5등분  8  5등분
                                                                                                                                                                                                                   있는 것은 아니에요.
                                                                                                                                                                            원리 이해
                                                                                                                                                              ‘똑같이 나누기’의 뜻
                                                                                                                                                                         4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1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연속량 분수띠
                                                                          10의
                                                                                                                                                                           연속량 분수띠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을 쉽게 나타낼 수 있는데, 전체가 점점 많아
                                                                                 전체가 1개이면 그림을 그려서
                                                                                                                                                                                                                                                  ‘등분’의 뜻
                                                                                                                                                                         6
                                                                                          5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이해하자
                                                                                                                        이해하자
                                                                                                                                                                                                주어진 분수만큼 색칠하고 두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세요.
                                                                                                                                                                            니다.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모두 같아야 해요.
                                                                                                                                                              모두 같아야 해요.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구하는 방법
                                                                                 지면 어떻게 할까요? 전체가 2개, 200개, 2000000개…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2 단계
                                                                                                                                                                                         연속량 분수띠
                                                                                                                                                                           4
                                                                                                                             연속량 분수띠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원리를
                                                                                                                                                                                                                              있는 것은 아니에요.
                                                                                                                           6
                                                                                 으악! 그림을 그리지 않아도 식으로 구하는 방법을 찾아야겠어요.  3과 4는 딱 보면 4가 더 큰 걸 아는데, 분수는 어떻게 크기를 비교할까요?    원리 이해  ‘똑같이 나누기’의 뜻 4  2 6  연속량 분수띠 연속량 분수띠  6 원리 이해  4  연속량 분수띠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등분’은 ‘똑같이 나눈다는 뜻의
                                                                                                                                                                                                                                                  한자어예요. 등분하는 방법은 다
                                                                                                                                                                                                              있는 것은 아니에요.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이해하자      분모가 다른 분수의 크기 비교는 초등 5학년이 되어야 배울 정도로 좀 어렵지만,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나눈 조각들의 ‘모양’과 ‘크기’가   연속량 분수띠  6  니다.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6 2 2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양하기 때문에 답이 꼭 한 가지만
                                                                                                                                                                                        니다.
                                                                                                                                                         모두 같아야 해요.
                                                                                 3
                                                                                                                               3
                                                                                                                                                                 6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4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도형으로
                                                                                                                                                                                                     1
                                                                                                                                                                                    2
                                                                                                                                                                                4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도형으로
                  안녕하세요? 기특이 여러분,                                         원리 이해  5 4               3 5  < 분모가 같은 분수는 엄청 쉬워요. 당장 알아봅시다!  개인 수    4 6  2 6      1 6  이   개인 수  니다.   3 5  <  4 5  6 1  이   2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원리 이해 1 1 이  이   개인 수  6 6     4 이   연속량 분수띠  있는 것은 아니에요.
                                                                                                                           1
                                                                                                                               5
                                                                                                                                                                                                    연속량 분수띠 개인 수
                                                                                                                                                                                          개인 수
                                                                                                     4
                                                                                                                        원리 이해
                                                                                                                                                                                                     6
                                                                                                                            이

                                                                                                                                                                                       6 6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6
                  안녕하세요? 기특이 여러분,
                                                                                                                                                                                6
                                                                                                                                                                                    6
                                                                                                                           6
                                                                                                                                                                            단위분수의
                                                                                                                                                                            개인 수   개수만 비교하면 됩
                                                                                                     5
                                                                                                                               4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5                                             5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2  연속량 분수띠  6  니다.  연속량 분수띠 ‘분모가 같다’는 2가지 뜻이 있습  6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니다.
                                                                                                                                                                                   니다.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함께 공부할 기적쌤이에요.                                              색칠한 부분이   10의  1 5  10을 5등분 한 것   10 ÷ 5      색칠한 부분이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6  ➊ 도형에서는 나눈 조각 수가 같  1 6  이   2 개인 수   연속량 분수띠  2 6      1 6  이   개인 수
                                                                                                                                                                                                          4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함께 공부할 기적쌤이에요.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6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중의 1
                                                                                                                                                                                    4
                                                                                                                                                                                        니다.
                                                                               더 큰 것은?
                                                                                   5 3  은 3칸,  4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4 5  가 더 커요.  3  1  더 큰 것은?  3 5  은 3칸,   4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4 5 가 더 커요.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1  1  4  기 때문에 한 조각의 크기가 같다  2  4  2  6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도형으로
                                                                                                                                                                                    2
                                                                                                                                               니다.
                                                                                                                                                                                       4
                                                                                                                                                                                   는 뜻입니다. 따라서 색칠한 조각
                                                                                                                                      2
                                                                                                                                  4
                                                                                                                                                                             4
                                                                                                                                                                                   수만 비교하면 크기를 알 수 있습
                                                                                            원리 이해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어요. 바로 ‘수                                      3    “와~ 분수를 나눗셈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요!”  5            3  1  6  3 1 5  6 < 1 5 4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1  이   개인 수    6  이   6 개인 수   6     6 1  이   개인 수 6      6 6 1  이   개인 수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9  2등분  10  5등분  11  5등분
                                                                                                                                                                                   니다. 2
                                                                                                                                                                                             6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어요. 바로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4
                                                                                     “맞아. 앞에서 분수의 이름에는 ‘나눌 분(分)’의 뜻이 있다고 했지? 4
                                                                                    1
                                                                                                                                                                                   6
                                                                                         1
                                                                                       1
                                                                                                                                                                                       6
                                                                          단위분수로
                                                                                                                                                 3
                                                                                                                                                                                                                            1
                                                                                                                                                   4
                                                                                                                        원리 이해
                                                                          원리 이해  5  5  5  5        3  <  4 5 5          단위분수로  5  5  5  5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6           6     ➋ 분모가 같으면 같은 분모의 단  1  4  2   4  4 단계  2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
                  학 잘하는 사람’과 ‘수학 못하는 사람’이죠.                                        4 5    “ 어? 컴퓨터 자판에서 나눗셈을 ‘÷ ’ 대신 ‘/ ’로 나타내기도 해요.       2  4 5  5 1  1 5  1 5  1 5  니다.   5  5  2  위분수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4  2  6  이   6 개인 수   6  6  창의사고  6     12 6  이   개인 수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그러니 나눗셈과 사촌지간이라고 할 수 있지.”
                                                                                                   5
                                                                                    1
                                                                                       1
                                                                                         1
                                                                                            1
                  ‘수학 잘하는 사람’과 ‘수학 못하는 사람’이
                                                                                                                                                                                    5
                                                                                    5
                                                                                         5
                                                                                       5
                                                                                                                                                                                   단위분수의 개수만 비교하면 됩
                                                                                            5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2
                                                                                                                                  4
                                                                                                                                                                                                                               4 단계
                                                                                   뭔가 엄청난 발견을 한 기분이에요! ”
                  수학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                                      더 많은 것은?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색칠한 부분이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1  4 6  니다.  2 6  6  5  6  트를 만들 수 있어요.  창의사고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단위분수가
                                                                                                                            단위분수가
                                                                                                                                  6
                                                                                                                                  1
                                                                                                                                      61
                                                                                                                                     4
                                                                                                                                           4
                                                                                                                                 3
                                                                                   3
                  죠. 수학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열심히 공부
                                                                                       4
                                                                                        1
                                                                                    1
                                                                                             4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더 많은 것은?
                                                                                                                                 은
                                                                                                                          4
                                                                                                                                  5   3개,
                                                                                       는
                                                                                                                                       이 4개이니까
                                                                                    5   3개,
                                                                                                              4
                                                                                         이 4개이니까
                                                                                   은
                                                                                              가 더 커요.
                                                                                                                                            가 더 커요.
                                                                                                         3
                                                                                                                                     는
                                                                                                  더 큰 것은?
                                                                                             5
                                                                                                               는 4칸을 색칠했으니
                                                                                                          은 3칸,
                                                                                                                                           5
                                                                                        5
                                                                                       5
                                                                                                                                 5
                                                                                   5
                                                                                                                                                                                                                   요?
                                                                                                                           가 더 커요.
                                                                                                                                     5
                                                                                                                                      5
                                                                                                                                                                                                                                       12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도 점수가 안 올라요. 이유는? 바로 공부 방                              핵·심·정·리                         5    5        핵·심·정·리 5                            4                4     2   4    2   4         4 6  2 6            트를 만들 수 있어요.
                                                                         핵·심·정·리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해도 점수가 안 올라요. 이유는? 바로 공부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전체가 여러 개일 때의 단위분수는?  ➜  분모로 나눈다!       3      크기 비교 방법   4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3       4   2  6  6  6  4  2                          요?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크기 비교 방법
                                                                                                                                      2
                  법이 잘못됐기 때문이죠.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1  ➋ 분자끼리 비교  10 ÷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3  1  1  1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6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6  6 6  6  6    4     2
                  방법이 잘못됐기 때문이죠.
                                                                                                                                  6
                                                                                 식으로 계산
                                                                                     10 의
                                                                                                                                        3 <
                                                                                               5
                                                                                            4
                                                                                  3
                                                                                  5 =  4 5  5  3 < 단위분수로  3 5  <  4 5  5  5  5  3 5 =  4 5  5  4 5  3 5  <  4 5                                 6                6     6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5
                                                                                            5
                                                                                            원리 이해     5                             3  <  4                                                               4  2  4 단계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수학 잘하는 사                                48 4                         4 5  5 1  1 5  1 5  4  5 1    5   5      5                      2     6                5            6  6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판다와 토끼가 똑같은 모양과 크기로 땅을 나누어 가지려고 해요.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해야 ‘수학 잘하는 사
                                                                                                                                                                                                                                                   4 단계
                                                                                                                                                                                                                                                   7
                  람’이 될 수 있을까요? 수학의 개념은 학년                                                               두 분수는 분모가 같으니까 한 조각의 크기가 같아요.                      5                          4    2                 창의사고          12                                  서로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점선을 따라 선을 그어 보세요.
                  람’이 될 수 있을까요? 수학의 개념은 학년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단위분수가   3  1  4  1      4                                                  4     2   6 6  6   5             트를 만들 수 있어요.                        창의사고        7  12
                  이 올라갈수록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면이                                                           더 많은 것은?  5  은  5    3개,   5  는   5  이 4개이니까  5  가 더 커요.                   6     6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주어진 조건에서 문제해결의 힌
                                                                                                                                                                                                                 4
                  이 올라갈수록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면이
                                                                                                                                                                                                                       2
                                                                                                                                                                                                                                                  트를 만들 수 있어요.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요?  6    6                          힌트를 주자면, 땅 8칸을 똑같이
                  강해져요. 따라서 개념 기반의 추상적이고                                                 핵·심·정·리                                                                                                                                                  둘로 나누면 몇 칸씩 가져야 할까
                  강해져요. 따라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사
                                                                                                                                                                                                                                                  요?
                  논리적인 사고법으로 공부하는 사람이 ‘수                                            개념특강은?             크기 비교 방법   분모가 같은 분수는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6         3
                                                                                    개념특강은?
                  고법으로 개념 기반의 공부를 하는 사람이
                                                                                                                                                                                            2
                                                                                                                                                                                       4
                  학 잘하는 사람’이 되는 거예요.                                                바른 먹거리를 먹어야 몸에 좋은 영양분          ➋ 분자끼리 비교  ➌ 분자가 큰 분수가 더 크다                               4     2  연습문제는?
                                                                                    바른 먹거리를 먹어야 몸에 좋은 영양분
                                                                                                      ➊ 분모가 같은지 확인
                  ‘수학 잘하는 사람’이 되는 거예요.
                                                                                                                                                                                            6
                                                                                                                                                                                       6
                                                                                                                                                                                                6
                                                                                                         3
                                                                                                           4
                                                                                                                                                                                                                 4
                                                                                                                                                                                                                       2
                                                                                    이 흡수됩니다. 빠르지만 건강을 해치는
                                                                                    이 흡수됩니다. 빠르지만 건강을 해치는            3 <  4 5    3  <  4                                     6     6  특강으로 섭취한 바른 개념을 문제를 통해서 100%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5 =
                                                                                                                                 5
                                                                                                           5
                                                                                                                                     5
                                                                                                                     5
                  개념 기반의 수학 공부법을 지금 장착하면                                            인스턴트 개념이 아닌 느려도 몸에 좋은                                                                             ‘1단계-원리이해, 2단계-원리적용, 3단계- 원리활용‘처럼 계단식으로 설계된
                                                                                                                                                                                                                       6
                                                                                                                                                                                                                 6
                  개념 기반의 수학 공부법을 지금 장착하면
                                                                                    인스턴트 개념이 아닌 느려도 몸에 좋은
                  앞으로 10년의 수학 점수는 문제없어요. 그                                          바른 개념을 담았습니다.                                                                                     문제를 풀다 보면 개념 흡수율이 30% 70%, 100%에 도달하게 됩니다.
                                                                                    바른 개념을 담았습니다.
                  앞으로 10년의 수학 점수는 문제없어요.
                                                                                         4
                                                                                                                                                                                                             5
                  러니 우리 기특이들은 귀찮다는 핑계로 개                                                                                                       6                                                                                                                  7
                  그러니 우리 기특이들은 귀찮다는 핑계로
                                                                                                                                                                                   6                                                                                                                  7
                  념은 대충 읽고 문제부터 풀려고 덤비기 없                                           1. 개념을 이해하며 읽자!                                                                                   1. 기계적으로 답만 구하지 말고, 생각하며 풀자!
                  개념은 대충 읽고 문제부터 풀려고 덤비기
                                                                                    1. 개념을 이해하며 읽자!
                  기예요? 약속!
                  없기예요? 약속!
                                                                                    2. 핵심정리는 꼭 외우자!                                                                                   2. 앞에서 배운 개념을 떠올리며 문제와 연결하자!
                                                                                    2. 핵심정리는 꼭 외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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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적특강(분수개념)001-027_1.indd   4                                                                                 24. 11. 26.   오전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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