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P. 7

드 피아노 작동법이 베토벤 시대의 피아노 작동법과 비슷하다는 사
                         실은 놀랍다. 하지만 그 이유는 베토벤 시대 이후 피아노 제작자들

                         이 게을러서가 아니라 어쿠스틱 피아노의 설계 구조가 일종의 클래
                         식이기 때문이다. 피아노는 줄곧 개선되었고 작동법도 다듬어져왔

                         지만 기본 바탕은 변하지 않았다. 심지어 오늘날 디지털 피아노도
                         어쿠스틱 피아노 소리를 바탕으로 하며, 개발자들은 연주자에게 최

                         고의 연주회용 피아노를 연주한다는 느낌을 전달할 특별한 방법을
                         고안하려 애쓴다.

                            피아노의 가장 큰 장점은 다재다능하다는 것이다. 독주 피아노가
                         가장 주목받기는 하지만 피아노는 협주에서도 큰 역할을 한다. 연주

                         자 두 명이 피아노 한 대로 연주하는 연탄곡, 연주자 두 명이 피아노

                         두 대로 각각 연주하는 듀오 곡,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곡, 첼로
                         와 피아노를 위한 곡, 피아노와 바이올린 및 첼로로 이루어진 피아
                         노 3중주곡, 피아노 4중주나 5중주곡,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관악기

                         와 피아노를 위한 곡, 피아노 독주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 피아노

                         가 오케스트라의 일부인 곡도 있다. 합창이나 내레이션을 반주하거
                         나 발레 교습을 돕는 곡도 있다. 교회나 오페라 리허설, 팝 그룹, 심

                         지어 호텔 라운지에서도 피아노를 빼놓을 수 없다. 피아노는 다양한
                         분야에서 제 몫을 다한다.

                            성악 반주를 전문으로 하는 피아니스트가 있을 정도로 피아노는
                         특히 성악곡에서 중요하다. 음악 역사 초기부터 노래는 매우 중요했

                         다. 청중이 자연스럽게 성악가에게 인간적인 면을 느끼므로 가사와
                         음악이 한층 조화를 이룬다. 노래와 피아노는 다른 어느 악기들보다

                         멋지게 어우러지며 특별한 음악적 협력 관계를 이룬다. 이 관계에서





                         들어가며                                                   9
   2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