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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기다. 초기 피아노는 건반이 좁았는데 오늘날 건반이 좁은 피아노
                         는 피아니스트가 특별히 주문해야 제작된다. 그래서 현대 연주회용

                         피아노 중 여성에게 맞는 크기의 피아노를 구하기란 쉽지 않다. 여
                         성 현악 연주자들은 여성 연주자에게 맞는 작은 바이올린이나 첼로

                         를 구할 수 있는 반면 여성 피아니스트는 남성 연주자와 똑같은 악
                         기를 연주해야 한다. 물론 손이 작은 남성 피아니스트가 있듯 손이

                         큰 여성 피아니스트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남성은 여성보다 손이 크
                         다. 피아노 악보에 표기된 운지법 또한 대부분 남성 작곡가나 편집

                         자들이 자기 손을 기준으로 고안한 것이다. 나 같은 여성 피아니스
                         트에게 특히 19~20세기 레퍼토리에서 권장하는 운지법은 손가락

                         사이를 힘들게 펼쳐야 해서 불편한 경우가 많다. 여성 피아니스트들

                         은 독창적으로 이런 난관을 헤쳐왔지만, 피아노 레퍼토리가 대부분
                         남성 연주자에게 더 수월하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민족음악 학자들은 특히 유럽이나 영어권 국가에서 작곡가에게

                         지나치게 관심을 쏟는다고 지적한다. 이들이 보기에 작곡가는 그저

                         음악가가 연주할 곡을 제공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본다면 작곡가들
                         은 제 몫을 제대로 해낸 셈이다. 작곡가들이 만든 피아노 음악은 내

                         경험의 면면을 비추고 일상의 사건을 그대로 내보인다. 기분에 따라
                         나를 편안하게 만들어주거나 즐거움을 주고 철학적으로 사색하게

                         해줄 곡들이 얼마든지 있다. 이야기를 나눠보면 나의 동료 피아니스
                         트들도 이에 동의한다. 피아노 음악 걸작들은 우리 자신에게 해답이

                         있는 퍼즐이다. 음악을 연주하면 해답이 보이기 시작하고 나와 음악
                         이 함께 자라난다.

                            이 책을 쓰며 놀란 점 중 하나는 훌륭한 피아노 연주자들이 온 세





                         들어가며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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