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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좀 더 분명하게 표현합니다.
“엄마, 나 어린이집에서 다쳤어.”
“용찬이가 물 흘렸어.”
호기심이 많아져 사소한 것도 그냥 안 지나쳐요. 질문도 많아집니다.
“엄마 뭐 해?”
“이건 뭐야?”
“아저씨 왜 울어?”
시시때때로 날아드는 아이의 질문에 부모들이 피곤해지는 시기입니다.
다섯 살쯤 되면 구사하는 문장은 더 복잡해집니다. 문장과 문장을 결
합해 복문을 말하고, 사동과 피동도 구분해서 씁니다. 말에 자신감이 생
겨 어른들의 대화에 끼여드는 일이 많아지고, 집에서 있었던 일을 이웃에
게 ‘일러바치는’ 통에 민망한 일도 생기지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녀
오면 자기가 경험한 일들을 얘기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간식 시간에 빵 먹었어.”
“어린이집에 있는데 강아지가 왔어. 귀여웠어.”
“소꿉놀이를 하면서 내가 인형 옷 입혀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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