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
P. 11
애초에 강의부터 일본 학교에서처럼 선생님이 학생에게 올바른
지식을 전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교수님은 ‘나는 이
런 연구를 하고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 다른 관점이 있다면 얘기
해 보라’는 자세로 강의를 합니다. 학생도 교수님이 “이것을 어떻게
생각합니까?”라고 물으면 손도 들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거침없이
쏟아냅니다. 물론 교수님도 그런 방식을 환영합니다. 이는 ‘수업 공
헌도’라는 평가 기준으로 학생이 수업 중 자신의 의견을 얼마나 많
이 말했는지를 성적에 반영합니다. 가만히 앉아 수업을 듣기만 하
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생각하고 의견을 말하도록 끊임없이 요구
받는 것입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책 읽기 교육
이런 경험을 이 책의 주제인 대화식 책 읽기에 녹여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단순한 지식의 전수가 아닌 스스로 사고하고 말하는 능
력을 기르는 독서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4차산업혁명 시대 필수 역량인 사고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및 평가 과정의 도입은 전 세계 공교육
에서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논의와
시작하며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