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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언어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었으며 그 연구


                   의 일환이 ‘책 읽어주기와 어린이의 언어 발달’이었습니다.

                     저는 책을 읽어주는 동안 부모와 자녀가 나누는 대화와 책 읽기

                   를 대하는 부모의 태도에서 미국과 일본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해 보는 것을 박사 논문의 주제로 정했습니다. 이후 연구를 거

                   듭해 나가며 알게 된 사실은 이 차이가 앞서 말한 교육 환경의 차

                   이로도 이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세계적으로 요구

                   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미국의 책 읽기에서 어떤 점을 배워야 할지, 새롭게 수용해야

                   할 방법은 무엇인지 등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이 책

                   에서 소개할 대화식 책 읽기입니다.




                     대화식 책 읽기란 미국 연구자들이 제창한 독서의 한 유형으로

                   부모가 아이와 대화를 하면서 책을 읽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너무

                   평범한 얘기라 의아해하는 부모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유아기 어린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일의 중요성은 많은 부모가 인식

                   하고 있고 일상적으로 실천하는 가정도 적지 않은 데 반해 막상 대


                   화식 책 읽기를 활용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아이를 위해 집에 각종





                   시작하며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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