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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스프라이트를 무대의 중심으로 옮기기



                     을 클릭했을 때 ‘Robot(로봇)’ 스프라이트가 무대의 중심으로 이동하도록 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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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Robot(로봇)’ 스프라이트를 선택한 후                      팔레트의                블록을 코드 창


                  으로 드래그해 가져오세요.









                                     ➋ 드래그
                                                                  TipTalk
                                                                              코드 창으로 옮겨 놓은 블록을 삭
                   ➊                                              제하고 싶다면 해당 블록을 블록 리스트로 드래그해
                                                                  다시 가져다 놓으면 돼요. 물론 마우스 오른쪽 버튼
                                                                  을 클릭한 후 ‘블록 삭제하기’를 선택해도 된답니다.





                   2          팔레트의                              블록을  1  과정의 블록 아래에 연결한 후


                  좌푯값을 ‘x: 0, y: 0’으로 수정하세요. 이 값은 무대의 중앙을 나타내는 좌표입니다.


                    TipTalk
                               x, y좌표를 이용하면 무대에서 스프라이트의
                    위치를 나타낼 수 있어요. x좌표는 좌우의 위치, y좌표는 상하
                    의 위치를 나타내요.
                    그림에서 로봇은 무대의 중앙인 ‘x: 0, y: 0’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요. 로봇의 x좌표는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플러스
                    (+) 값,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이너스(-) 값으로 바뀌고 y좌표는
                    위쪽으로 이동하면 플러스(+) 값,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마이너
                    스(-) 값으로 바뀐답니다.
                    좌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49쪽에서 알아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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