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〇   이전까지만 해도 발음이 서툴었지만 이 시기쯤 되면 대부
                               분의 자음을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습니다. 길고 복잡한 문장
                               으로 말할 수 있어서 제법 어른의 말처럼 들려요. 자기 경험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 들은 이야기도 재구성해서 전달할 수 있
                               고,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만 4~5세        이쯤 되면 대화의 주도권이 아이들에게 넘어갑니다. 시간이

                     〇         많은 아이는 하고 싶은 말도 많아서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기 의견을 덧붙입니다. 이제 대화에서 어
                 아이의 말이
                               른의 역할은 듣는 쪽으로 바뀝니다.
                유창해지는 시기
                                 대화 포인트: 아이의 말을 잘 듣고 호응해주세요. 하고 싶
                               은 말이 많기 때문에 중구난방으로 대화가 흘러갈 수도 있어
                               요. 이때는 아이의 말이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유도해주
                               세요.

                               〇   이 시기에는 언어를 통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배웁
                               니다. 설명을 듣고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고 인과관계를 이해
                 만 5~6세        할 수 있어요.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의 이치에 대해서도 조금
                               씩 알아갑니다. 앞으로 어떤 일이 생길지, 근거는 무엇인지도
                     〇
                               설명할 수 있지요.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         대화 포인트: 질문을 통해 아이가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또 다
                               른 경우는 없을지 등 함께 의견을 나눠보세요.
   3   4   5   6   7   8   9   10   11   1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