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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령별 대화 요령     ◆◆◆










                               〇   생후 2~3개월쯤 되면 아이는 “아아”, “어우” 같은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 소리는 “푸”, “커”, “다
                               다”처럼 다양한 자음을 포함하고 문장처럼 길게 이어지기도
                               해요. 그러다 생후 12개월쯤 되면 몇 개의 낱말을 이해하고
                               비슷하게 따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낱말이 나오기
                 만 0 ~1세       전이라 주로 무의미한 음, 울음 같은 소리나 몸 뒤척이기 같은
                               행동들로 의사소통을 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누워서 보내는
                     〇
                               이 시기에는 어른이 말을 들려주고 아이는 그 말에 반응하는
                   ‘말’을        방식으로 대화가 이루어집니다.
                 준비하는 시기
                                 대화 포인트: 눈 맞추기, 표정, 동작에 주안점을 두고 과장된
                               표정과 동작으로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주세요. 낱말의 경우 소
                               리내기 쉬우면서 자주 쓰는 말을 들려주고 모방하도록 유도하
                               세요. 예를 들면 엄마, 아빠, 눈, 코, 입, 귀, 팔, 다리, 맘마, 물, 우
                               유, 컵, 옷, 양말, 모자, 멍멍이, 야옹이 등이 있습니다.

                               〇   이 시기에 아이는 가족, 동물, 과일, 일상 사물, 움직임과 관
                               련한 말을 배우고 표현할 수 있어요. 한 낱말이나 두 낱말로
                               불완전한 문장을 구성합니다. 이때 대화는 짧고 일방적이에
                               요. 아이가 낱말로 어른에게 무언가를 요구하면 어른이 들어
                 만 1~2 세       줍니다. 또한 어른은 아이에게 새로운 말을 가르치며 모방을

                     〇         유도해요.
                낱말을 표현하고
                                 대화 포인트: 아이가 스스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장소를
               문장을 익히는 시기
                               옮겨가며 그곳에 있는 다양한 사물들의 이름을 들려주거나,
                               놀이를 하며 움직임이나 모양과 관련된 표현을 들려줄 수 있
                               습니다. 아이가 직접 만지거나 보고 들을 수 있게 하면서 낱말
                               이나 문장을 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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