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P. 7
〇 어휘가 늘고 문장에 대한 이해가 생기면서 어른의 말을 잘
알아듣게 됩니다. 3~4개의 낱말을 이어서 문장으로 표현하
고, 간단한 질문도 합니다. 질문은 대화의 시작점입니다. 아이
만 2~3세 가 “뭐야?”라고 묻는 순간 어른의 설명이 이어지면서 대화가
시작되지요.
〇
대화가 대화 포인트: 아이의 운동 능력이 좋아져서 함께 놀이터에
시작되는 시기 도 가고 공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면서 아이와 대화하세요. 조사를 포함해서 완성된 문장을
들려주고, 쉬운 질문(‘누구’, ‘어디’)을 자주 하고, 좀 더 어려운
낱말(사물의 세부 명칭, 형용사, 부사 등)을 알려주세요.
〇 아이가 말할 수 있는 문장이 길어집니다. 조사의 사용이 정
교해지고 복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대한 이해도 생
겨서 적절한 시제를 사용합니다. 어려운 질문인 ‘왜’, ‘어떻게’
등에 대해서도 제법 대답을 잘할 수 있어요. 어른이 말을 걸기
만 3~4세 보다 아이가 먼저 말을 거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게다가 아이
〇 의 질문이 잦아지면서 어른의 언어적 대응이 중요해지는 시기
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말의
재미를 느끼는 시기
대화 포인트: 대화를 통해 추상적인 낱말(마음, 감정, 사회
적 상징 등)이나 비유적 표현 등을 알려주세요. 또한 책 읽기,
나들이 등을 통해 하나의 주제로 길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
를 마련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