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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영속성이 발달해 눈에 보이지 않는 물건을 찾아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좋아져서
다른 사람이 얘기하면 하던 일을 멈추고 듣습니다.
사람의 몸과 관련한 다양한 어휘를 이해합니다.
상대와 나를 지시하는 말(너, 나)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형태의 특성을 개념화해 사물, 사진, 그림과 연결 지을 수 있습니다 :
그림책에 등장하는 탁상시계를 보고 집에 걸린 벽걸이 시계를 가리킨다.
16~18개월 엄마, 아빠 같은 가족 호칭을 능숙하게 사용합니다. 다양한 의성어를 사용합니다 : “빵
빵”, “붕붕”, “어흥”, “멍멍” 등.
새로운 낱말을 익히고 사물의 이름을 말합니다. 말에서 억양이 느껴지고, 얼핏 문장처
럼 길게 말합니다.
혀의 뒤쪽을 사용하는 소리(ㄱ-ㅋ-ㄲ-ㅎ)를 표현합니다. 자음을 불완전한 형태로 모방
합니다 : “하무니(할머니)”, “하부지(할아버지)” 등.
“이거”, “으흥”, “빠방”, “엄마 이거”, “아빠 무(물)”, “엄마 맘마(밥)”, “까까(과자나 사탕)”
특정 사물과 그 소유자를 의미하는 구절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엄마 바지, 아빠 안경,
언니 인형 등.
일상에서 쓰이는 간단한 동사를 10개 이상 이해합니다 : 주다, 받다, 앉다, 일어서다,
가다, 오다 등.
좀 더 길어진 지시 문장을 이해하고 수행합니다 : “손 씻고 밥 먹자”, “바나나랑 사과
가져오세요” 등.
단순한 부정문을 이해합니다 : “먹어-안 먹어”, “울어-안 울어”, “가져와-안 가져와”
19~21개월
등.
낱말과 낱말을 붙여 말하기 시작합니다 : “엄마 저거”, “아빠 나” 등.
감정을 표현하는 말을 사용합니다 : “좋아”, “싫어”, “미워” 등.
말끝을 올려 질문형 표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거 저(줘).”, “엄마 저거.”, “아빠 이떠(있어)?”, “저기 가?”, “아 네(안 해).”
말문이 터지는 언어놀이 워크북 최종.indd 10 2021-01-20 오후 5: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