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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기능 요구사항 등급에서 운영 및 유지보수 요구사항은 다음 여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운영 패턴에 대한 요구사항에 해당하는 ‘① 일반 운영’, ‘② 유지보수 운영’, ‘③ 장애 시 운영’ 항목
               과 시스템 운영을 어떤 환경, 조직, 정책으로 해야 하는지 검토하는 ‘④ 운영 환경’, ‘⑤ 지원 조직’,

               ‘⑥ 기타 운영 관리 방침’ 항목입니다.
               이 책에서는 이 중 운영 패턴에 해당하는 장애가 발생하지 않을 때 수행하는 일반 운영, 정기 패치
               적용 등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유지보수 운영, 장애가 발생할 때 수행하는 장애 시 운영을 살

               펴보겠습니다.



               1. 일반 운영
               사용자 서비스를 문제없이 제공할 수 있게 평소 시스템 운영에 대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1) 통상 운영 시간
                  통상 운영 시간은 평소 시스템 사용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통상 운영 시간은 사용자 관점에서
                  필요한 업무 시간과 시스템 운영 팀 관점에서 필요한 업무 외 시간 두 가지 관점에서 요구사항
                  을 도출해야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6.1절에서 자세히 살펴봅니다.

               (2) 모니터링 운영

                  모니터링 운영은 시스템 장애를 초기에 발견하려는 목적에서 수행합니다. 장애 발생으로 소요
                  되는 서비스 정지 시간을 최대한 줄이려면 우선 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신속하게 인식해야 합
                  니다. 또 모니터링하면 장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므로 모니터링 운영은 매우 중요한 작업
                  입니다. 모니터링 운영은 어느 범위를 어느 수준까지 모니터링할지 요구사항으로 정의해야 합
                  니다. 요구사항으로 정의한 정보를 바탕으로 도입하는 모니터링 소프트웨어와 모니터링 장비

                  의 선정, 운영 서비스 수준을 결정합니다.

               (3) 백업 운영
                  장애 발생이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백업을 정기적으로 수행하면 그 시점까지 데이터
                  는 보장됩니다. 하지만 백업 대상이 동시에 손상되면 본전도 찾지 못하므로 백업 보관을 어디
                  에 할지 검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 백업 주기와 백업 보관 기간 등은 디스크 용량이

                  나 성능 리소스에 영향을 미치므로 요구사항 정의 단계에서 확실히 정의해야 합니다.
                  백업에서 데이터를 복구하는 예는 그림 2-13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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