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P. 32
그림 2-13 백업에서 데이터 복구
① 파일 A를 실수로 삭제
② 전날 보관한 백업에서 파일 A 복구
데이터 복구
삭제
파일 A 2
사용자가 백업 전용 디스크
접속하는 디스크
2. 유지보수 운영
유지보수 운영은 시스템을 변경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인프라 요구사항 정의와 비기능 요구사항(설계 이전 작업 II)
정기적인 시스템 점검 날짜가 사전에 정해져 있어 그 날 안에 유지보수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는 단시간에 실수 없이 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 작업의 자동화를 검토해야 합니다. 유지보수 작업
의 자동화도 운영 작업의 자동화와 마찬가지로 사람 손을 거치지 않으므로 휴먼 에러를 예방할 수
있지만,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는 데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유지보수 작업으로는 시스템 품질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OS 패치나 하드
웨어의 펌웨어 업데이트 작업이 있습니다. 다음 적용 정책도 요구사항을 정의할 때 검토해야 합
니다.
(1) 패치 적용 정책
모든 패치를 적용할지, 보안 등급이 높은 보안 패치만 적용할지, 패치를 적용하지 않을지 등
패치 정책을 결정합니다.
(2) 패치 적용 시기
최신 패치를 실시간으로 적용할지, 정기 유지보수를 할 때 한꺼번에 적용할지, 장애가 발생할
때만 적용할지 등 패치 적용 시기를 결정합니다.
3. 장애 시 운영
장애가 발생하여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수행하는 시스템 운영 작업
입니다.
업무가 정지되지 않게 장비를 이중화하는 것처럼 예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발생하는 장애는 가
용성 대책으로 막을 수 있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중화한 시스템의 이중 장애나 삼중 장애 등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했을 때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막상 장애가 발생한 후에야 허둥지둥 대책
63
인프라_07.indd 63 2020-12-09 오전 11:2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