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
P. 4

속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못하면 기획안이 통과되지 않을 수 있고 업

                무를 보고할 때도 몇 번이나 다시 하라고 통보받을 수 있다. 눈
                에 보이는 실패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설명이 서투르

                면 정보의 흐름을 막아버리고 그로 인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에 일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알기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열쇠는 바로 설명
                이 커뮤니케이션(정보 전달)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설명

                이라고 하면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말하는 장면을 떠올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남을 염두에 두지 않는 설명은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다. 말하는 사람은 전달하려고 했겠지만 듣는 사람이 이해

                하지 못하면 상대방은 설명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을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서로 정보를 원

                활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머릿속을 정

                리할 수 있도록 말을 전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상대방이 제
                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이야기의 흐름에 잘 따라오고 있는지 등

                상대방의 상황을 파악하면서 이야기하는 방식을 바꿔가야 한






                6                                               설명의 순서








     설명의순서-본문최종.indd   6                                2020. 11. 30.   오후 3:36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