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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많다.
말할 때뿐만 아니라 글을 쓸 때에도 숫자 ‘3’은 중요하다. 언젠
가 한 컨설턴트가 주최한 비즈니스 자료 작성에 대한 강의를 들
은 적이 있다. 강사는 항목이 4개 이상일 때에는 그룹으로 묶어서
정리하거나 오른쪽에 새로운 열을 추가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본다
고 했다.
또한 고객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그 순간 세 가지 핵심 요소
가 떠오르지 않더라도 일단 “핵심 요소는 세 가지입니다.” 라고 말
을 꺼내고 첫 번째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나머지 두 가지를 생각
해 내는 일도 있다고 했다. 상대방과 대화를 이어 가다 보면 핵심
요소가 둘로 끝나든 넷으로 끝나든 상관없다는 이야기였다.
우선 핵심 요소가 세 가지라고 말해 보자. 그리고 정말 세 가
지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즉 자신에게 세 가지 아이디어를 찾으
라고 할당량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를 전달하는 경우라면 상대방의 머릿속에 상자 3개를 만들자. 이
러한 방식도 사고의 출발점으로서 요긴하게 쓰인다. 대강 3 ~ 5개
정도 핵심이 있을 것이라고 이해해도 문제없다. 무엇부터 시작해
야 할지 고민된다면 핵심을 세 가지 찾기를 실천해 보기 바란다.
2 4 1 숫자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일곱 가지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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