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 -
P. 20

04






               Section         개발자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다




                      사람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코드가 좋은 코드이다. 기능이 애매모호한 클래스를 일부러
                      만드는 개발자가 있을까? 디자인도 화려하게 꾸미는 게 목적이 아니다. 정보를 더욱 쉽고 빠

                      르게 전달하는 게 목적이다.

                      개발자는 항상 소스 코드에 숨어 있는 냄새 나는 코드를 제거한다. 리팩토링-겉으로 보이는
                      동작에는 변화 없이 가독성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코드 구조를 재조정하는 것-을 한다. 디

                      자인이 화려하기만 하고 메시지가 불명확한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분석하고 리팩토링을 한
                      다. 개발자에게 익숙한 논리 구조, 분석, 분류, 객체지향, 단순화, 리팩토링을 디자이너도 표

            22        현만 다를 뿐 똑같이 하고 있다. 그만큼 개발자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 소질을 충분히 가
                      지고 있다.

                      다음의 A와 B 그림을 비교해 보자. 어느 쪽이 더 좋은가? “A”라고 답했다면 역시 당신은 디자

                      인에 소질이 있다. 개발자는 이미 코드를 작성할 때 다양한 디자인 법칙을 코드에 적용하고 있
                      다. 키워드, 색상 분류, 들여쓰기, 행간 혹은 자간 조절, 띄어쓰기, 바탕색 설정, 코드 폰트 설

                      정, 변수, 클래스 네이밍 등 모든 것이 디자인 법칙이다. 잘 작성된 소스 코드를 보면 정말 예
                      쁘다는 생각이 든다.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