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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이 수태고지를 작품으로 그렸는데, 그중에서도 시모네 마르티니의
〈수태고지〉는 역사상 가장 유명하고 또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받습니
다. 현재 이 작품은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13세기, 이탈리아의 두 도시 시에나와 피렌체는 토스카나 지방의 패
권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이들의 경쟁은 비단 정
치와 경제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두 도시는 이탈리아의 예술 양식 또
한 양분하고 있었는데 신성로마제국의 지원을 받던 시에나가 고딕 양
식을, 교황을 지지하던 피렌체는 조토로부터 출발해 르네상스로 이어
지는 고전주의 양식을 꽃피웠습니다. 참조로 당시 중세의 지배적인 예
술 양식은 고딕이었습니다.
고딕 양식과 고전주의 양식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면, 고딕은 선을
강조하고 고전주의는 부피감과 입체감을 중요시합니다. 고딕 양식의 Assisi
작가들은 유려한 선의 흐름을 통해 리듬감을 드러내고 작품에 신비로
움을 드리웁니다. 시모네 마르티니의 수태고지는 그러한 특징이 잘 드
러난, 고딕을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세기에 걸친 두 도시의 경쟁이 피
렌체의 승리로 종결되었듯이 이탈리아 회화의 패권도 피렌체에서 꽃
피운 고전주의의 승리로 귀결되었다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결론
적으로는 이 두 양식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중세 회화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성 프란치스코 성당에서 만날 수 있는 또 한 명의 중요한 중세 화가
는 피에트로 로렌체티Pietro Lorenzetti입니다. 그는 시모네 마르티니와 더
불어 시에나 화파를 대표하는 화가입니다. 두 사람은 시에나 화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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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아트트립-본문최종.indd 61 2019. 12. 17. 오후 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