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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선구자인 앨런 튜링(Alan Turing)은 1950년에 튜링 테스트(Turing test)와 AI의 주요 개념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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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그의 기념비적인 논문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에서 ‘러브레이스의 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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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론(Lady Lovelace’s objection)’ 으로 이 논평을 인용했습니다. 튜링은 에이다 러브레이스의 말을 인
                   용했지만 범용 컴퓨터가 학습과 창의력을 가질 수 있는지 숙고한 후 가능한 일이라고 결론을 냈습
                   니다.

                   머신 러닝은 이런 질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가 어떤 것을 작동시키기 위해 ‘어떻게 명령할
                   지 알고 있는 것’ 이상을 컴퓨터가 처리하는 것이 가능한가? 그리고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법을 스

                   스로 학습할 수 있는가? 컴퓨터가 우리를 놀라게 할 수 있을까? 프로그래머가 직접 만든 데이터
                   처리 규칙 대신 컴퓨터가 데이터를 보고 자동으로 이런 규칙을 학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의 장을 열었습니다. 전통적인 프로그래밍인 심볼릭 AI의
                   패러다임에서는 규칙(프로그램)과 이 규칙에 따라 처리될 데이터를 입력하면 해답이 출력됩니다
                   (그림 1-2 참고). 머신 러닝에서는 데이터와 이 데이터로부터 기대되는 해답을 입력하면 규칙이
                   출력됩니다. 이 규칙을 새로운 데이터에 적용하여 창의적인 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 1-2 머신 러닝: 새로운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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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신 러닝 시스템은 명시적으로 프로그램되는 것이 아니라 훈련(training)됩니다. 작업과 관련 있는

                   많은 샘플을 제공하면 이 데이터에서 통계적 구조를 찾아 그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한 규칙을 만들
                   어 냅니다. 예를 들어 여행 사진을 태깅하는 일을 자동화하고 싶다면, 사람이 이미 태그해 놓은 다
                   수의 사진 샘플을 시스템에 제공해서 특정 사진에 태그를 연관시키기 위한 통계적 규칙을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머신 러닝은 1990년대 들어와서야 각광을 받기 시작했지만, 고성능 하드웨어와 대량의 데이터셋

                   이 가능해지면서 금방 AI에서 가장 인기 있고 성공적인 분야가 되었습니다. 머신 러닝은 수리 통
                   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지만 통계와 다른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머신 러닝은 통계와 달




                   2 A. M. Turing,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Mind 59, no. 236 (1950): 433-460. (https://goo.gl/ZiXntw)
                   3   역주 튜링은 이 논문에서 러브레이스의 반론을 포함하여 총 9개의 반론에 대한 답변을 기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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