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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인공 지능


                        인공 지능은 1950년대에 초기 컴퓨터 과학 분야의 일부 선각자들이 “컴퓨터가 ‘생각’할 수 있는                            1

                        가?”라는 질문을 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질문의 답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찾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간결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통의 사람이 수행하는 지능적인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한 연구 활동입니다. 이처럼 AI는 머신 러닝과 딥러닝을 포괄하는 종합적인 분야입니다. 또 학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습 과정이 전혀 없는 다른 방법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기 체스 프로그램은 프로

                        그래머가 만든 하드코딩된 규칙만 가지고 있었고 머신 러닝으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아주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전문가는 프로그래머들이 명시적인 규칙을 충분하게 많이 만들어 지식을 다루면
                        인간 수준의 인공 지능을 만들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런 접근 방법을 심볼릭 AI(symbolic AI)라

                        고 하며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AI 분야의 지배적인 패러다임이었습니다. 1980년대 전문
                        가 시스템(expert system)의 호황으로 그 인기가 절정에 다다랐습니다.
                        심볼릭 AI가 체스 게임처럼 잘 정의된 논리적인 문제를 푸는 데 적합하다는 것이 증명되었지만,

                        이미지 분류, 음성 인식, 언어 번역 같은 더 복잡하고 불분명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확한 규칙
                        을 찾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심볼릭 AI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 등장했는데,
                        바로 머신 러닝입니다.





                        1.1.2 머신 러닝

                                                                  1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에이다 러브레이스(Ada Lovelace) 는 최초의 기계적 범용 컴퓨터인 해석 기
                        관(Analytical Engine)을 발명한 찰스 배비지(Charles Babbage)의 친구이자 동료였습니다. 선견지명
                        이 있어 시대를 많이 앞섰지만 1830년대와 1840년대부터 해석 기관이 범용 컴퓨터로 설계된 것
                        은 아닙니다. 범용 컴퓨터란 개념이 아직 정의되지 않은 때였습니다. 단지 해석학(mathematical
                        analysis) 분야의 계산을 자동화하기 위해 기계적인 연산을 사용하는 방법이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이름이 해석 기관입니다. 1843년 에이다 러브레이스는 이 발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
                        다. “해석 기관이 무언가를 새롭게 고안해 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어떤 것을 작동시키기 위해
                        어떻게 명령할지 알고 있다면 이 장치는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능력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1   역주 영국의 시인 조지 고든 바이런(George Gordon Byron)의 딸이며, 그녀가 해석 기관의 논문에 추가한 베르누이 수를 구하는 알고리즘
                           이 최초의 프로그램으로 인정되어 최초의 프로그래머라고 불립니다. 1980년 미국 국방성은 기존 언어를 대체하려고 만든 새 프로그램 언어에
                           그녀의 이름을 따서 에이다(Ada)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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