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P. 8
스쿠터 scooters | 36~48개월
협응하면서 팀 활동하기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면 동적 상황과 맥락에서 타인과 함께 협응 동작을
하게 된다.
협응 - 농장 문 놀이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어느 쪽 문? 문 통과하기 진짜 큰 문
아이를 눕히고 머리 위쪽에서 무릎 두 아이가 손을 마주잡고 대문을 아이들에게 서로 마주보고 두 줄로
을 꿇고 앉아 버튼을 누르면 문이 만들면 다른 아이들이 줄을 지어 서게 한 뒤에 손을 잡게 한다. 각 줄
열렸다가 닫힌다고 말한다. 한쪽 문 그 문을 통과한다. 문을 통과한 아 의 맨 끝 아이들에게는 팔을 교차해
(오른쪽 혹은 왼쪽 팔다리)으로 시작해 이는 줄의 끝으로 가서 계속 한다. X 모양으로 잡으라고 한다(문의 경
서 동시에 두 개의 문(오른쪽과 왼쪽 음악이 멈추면 문이 닫힌다(양손을 첩이 된다). 신호를 주면 아이들이 경
팔다리)이 열리게 한다. 앉아서도 해 허리까지 내린다). 다음 차례의 두 아 첩 뒤로 가면서 한 줄(열린 문)을 만
본다. 복잡한 동작을 하면서 두뇌는 이가 문을 만들어 놀이를 이어간다. 든다. 경첩이 된 2명의 아이들은 움
다른 방향을 경험하게 된다. 짝을 다양한 방법(점프, 뒤꿈치 걷기 등)으 직이지 않고 서 있다. 이제 온 길을
지어서 서로 역할을 바꿔가며 해보 로 통과하면 더 재미있다. 2~3분간 되돌아가며 “우리 큰 문을 닫자”고
게 한다. 2~3분간 지속한다. 지속한다. 한다. 3~5회 반복한다.
스키대들러 skedaddlers | 48개월~
능숙한 협응 동작
정중선이 완전히 발달하고 좌우 개념이 자연스러워질 때 협응 동작이 더
욱 쉬워진다.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음매~ 메에~ 꿱꿱 문 놀이 조합하기
아이들이 팔을 뻗고 마주보며 바닥 ‘음매~ 메에~’ 놀이를 하다가 오 ‘음매~ 메에~’와 ‘꿱꿱 문’을 번갈
에 앉게 한다. 팔이 양 문이고 다리 리가 앞마당에 들어와서 이리저리 아 하다가 둘을 섞어서 해본다. 아
는 암소 문이라고 말해준다. 당신이 왔다 갔다 한다고 가정한다. 당신이 이들을 두 줄로 세우고 왼쪽 줄은
“음매~” 하면 아이들은 다시 “음매 “꿱꿱”이라고 하면 아이들이 동시 양 문, 오른쪽은 암소 문이 되어 동
~” 할 때까지 암소가 들어가게 암 에 양 문은 닫고 암소 문을 연다. 잠 시에 열고 닫게 한다. 줄을 바꿔서
소 문을 열어둔다. 또 당신이 “메에 시 멈췄다가 다시 동시에 암소 문 도 해본다. 이제는 두 놀이를 섞
~” 할 때 양 문을 열었다가 다시 은 닫고 양 문을 연다. 아이들이 물 어 왼쪽 줄 암소 문은 열고, 오른쪽
“메에~” 하면 닫는다. 2~3분간 지 흐르듯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줄 양 문을 닫거나 열어둔다. 가능
속한다. 속도를 유지하며 놀이한다. 3~5분 한 모든 조합으로 즐겁게 놀이한다.
간 지속한다. 3~5분간 지속한다.
\ 238
03 몸놀이2_part2-2본문.indd 238 2018-09-20 오후 2:2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