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
P. 4

요약                                 성취 가능한 영유아의 발달 단계
                    각 활동 단계가 담고 있는 학습 목표와 발달 목표        활동을 영유아 발달 수준에 맞춰줄 추가 지침.
                                                       관련 정보는 24~25쪽 참고




 02  청각 발달                                           스너글러 snugglers | 0~6개월

 생쥐 놀이            소리 지각하기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음성과 톤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경험하고,
                  소리를 변별하기 시작한다.

 주변의 모든 소리들이 아이의 청각을 발달시킨다. 몸을 움직이면서 아이가 듣고 싶어 하면 언제든지 <생쥐>(부록) 노래를 불
 기본감각 - 생쥐 놀이
 러주자. 아이가 노래를 익히면 함께 부르자.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활동저울
                  귀 여기 있네!         올라가는 소리, 내려가는 소리   소리를 따라 가자!
   준비물                                                                        활동으로 기대할 수 있는
                  아이의 귀 둘레를 부드럽게 만지며   아이를 눕히고 머리부터 발끝까  아이를 담요 위에 눕혀놓고 말을
 •  바구니  •  딸랑이  •  음악  •  궁금이 상자(단단한 상자, 부                                   6가지 신체 발달 기본요소
 록 참조)  •  소리 나는 물건들  •  자연물(나뭇가지)  •  소리   노래와 이야기를 들려주고 반응을   지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마사지하  걸거나 노래를 하는 등 소리를 내
 신호기  (종, 호루라기, 버저)  •  금속성 물건들  (숟가락, 동전   살핀다. 아이의 귀에 다정하게 ‘후  는 손이 발끝을 향할수록 목소리의   면서 담요를 끌며 방을 돌아다닌다.   의 발달상 효과(높음, 중간,
                  ~’ 불면서 아이가 자기 귀와 당신  톤을 점점 낮추고, 발끝에서 머리   아이가 소리가 나는 쪽을 바라보는
 등)  •  눈가리개  •  오자미                                                          낮음의 정도를 크기로 표
                  의 손을 만져보게 한다. 무슨 소리  방향으로 마사지하면서는 목소리  지, 당신을 찾는지, 당신이 내는 소
   주요 효과          가 들리는지, 그 소리에 대해 이야  의 톤을 점점 높인다. 아이를 엎드  리에 귀를 기울이는지를 확인한다.   시). 자세한 내용은 18~23
                  기해준다. 5분간 지속한다.  려 눕히고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2~3분간 지속한다.
 •  소리의 지각과 변별                                                                쪽 참조
                                   2~3분간 지속한다.
 •  청각적 주의력  (필요한 소리를 듣고 불필요한 소리는 흘려
 듣기)
 •  소리 따라 움직이기
 •  소리의 서열화
 •  협응력
                                                    스퀴글러 squigglers | 6~14개월
   언어적 포커스
 ~로 향해서           소리와 움직임
                  몸을 사용해 소리를 탐색하는 것은 여러 감각을 자극하는 동시에 소리 변
                  별력과 듣기 기술의 발달을 돕는다.
   안전수칙    보석 같은 교수 전략
 •  기어다니는 아이들은 작은 돌, 나뭇가지, 동전 등을   •  시각 자극과 달리 청각적 이정표들은 학습 경험으로
 입에 넣거나 삼킬 수 있으니 가까이에 두지 말고, 위험  사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주변의 다양한 소
 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언제든 가까이에서 면밀히 살  리들은 청각 자극을 처리하는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 도
                      1단계  |  시도하기     2단계  |  강화하기     3단계  |  심화하기          시간과 횟수
 핀다.  움이 되며, 말하기 및 쓰기 능력의 발달에도 중요하다.
 •  걷기 시작한 영아는 자연물(나뭇가지, 솔방울 등)에 찔릴   그러니 풍부한 소리 환경을 만들자. 대화를 많이 하자.   귀 까꿍놀이    흔들흔들 딸랑이   소리 잡기 놀이   활동을 하는 데
 수 있으니 예리하지 않은지를 살피고, 안전하게 가지고   들리는 모든 것이 말로 표현되는 경험을 하게 하자. 노  노래를 부르면서 특정 소리가 나올   한두 개의 딸랑이를 주고 여러 방  아이가 일어서거나 기어다니다가    소요되는 시간과 효과적인
 놀 수 있도록 돕는다.   래를 함께 부르는 것도 잊지 말자.  때마다 아이 귀를 부드럽게 감싼  법으로 흔들어본다(높게, 낮게, 앞으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
 •  아이가 불편해하면 눈가리개를 쓰지 않는다.   다. 이 동작은 아이가 잘 듣지 못할   로, 안 보이는 곳에서 흔들기 등). 음악  게 유도한다. 숨어서 아이를 부르  반복 횟수
                  때도 청각 발달을 지속적으로 도울   을 틀고 박자에 맞춰서도 딸랑이를   는 방법이 가장 좋다. 아이가 당신
 •  아이의 눈을 가리는 활동을 할 때는 옆에서 넘어지지
                  수 있다. 아이가 노래 소리의 크고   흔들어본다. 2~5분간 지속한다.  을 찾는 것을 어려워하면 여러 번
 않도록 돕고, 아이가 걸려 넘어지거나 부딪힐 만한 물
                  작음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시범을 보여 이해를 돕는다. 새로운
 건이 없는지를 살펴 잘 치운다.
                  1~2분간 지속한다.                       장소에 숨으면서 놀이를 반복한다.
                                                    2~5분간 지속한다.
 \  92                                                            93  /

                    시도하기              강화하기                     심화하기
                    핵심 동작과 동작 패턴을     핵심 동작을 강화하고 신체 능력을       핵심 동작을 자동화할 수
                    맛보는 수준의 활동        발전시키는 수준의 활동             있는 수준의 활동



                                                                                               65  /





          01 몸놀이2_part1 본문.indd   65                                                         2018-09-20   오후 2:19:29
   1   2   3   4   5   6   7   8   9